인간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의복, 식품, 거주 공간부터 시작해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모든 물품들의 가치는 화폐단위로 측정되며 매매된다. 과거에 화폐는 물물교환을 위한 수단 자체로 의미를 가지고 있었던 반면 현재 화폐는 생활수단으로써 기능은 물론 예술로서의 가치를 함께 지니고 있다. 화폐는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예술적, 문화적, 경제적, 상징적 산물이다. 현대의 화폐는 한 나라의 특징, 성격, 역사 등 다양한 문화들을 알 수 있도록 표현되고 있다.우리나라 화폐 디자인의 특징은 크게 화폐도안, 색상을 통해 알 수
화폐는 거래를 원활히 하는 데 쓰이는 매개물의 역할을 하며 화폐를 통해 우리나라의 문화와 성향을 엿볼 수 있다. 화폐와 문화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문화를 유추해본다.지폐와 주화에 담긴 우리나라 화폐의 발자취 자본주의 국가인 우리나라에서 화폐는 물물교환의 용도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화폐는 우리나라의 역사적 발자취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자료의 역할 또한 수행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 당시의 시대상황, 문화예술, 사회 환경이 직접적으로 화폐에 반영되기 때문이다.오늘날 우리나라의 화폐를 발행하고 있는 한국은행은 1950년 6월
핀란드 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생각해본다.경제협력개발기구가 1997년부터 실시한 국제학력조사(PISA)에서 최상위 성적을 꾸준히 유지한 두 나라가 있다. 바로 한국과 핀란드이다. 하지만 두 나라는 상반된 교육정책을 가지고 있고 대조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교육은 세계에서 가장 극심한 경쟁교육체제라는 평가와 함께 공교육과 사교육비를 합쳐 최고의 교육비를 지불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반면 핀란드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중시하고, 남을 이기는 경쟁보다는 함께 학습하는 법을 추구하
학문, 독자적인 연구를 넘어 융합으로 우리 학교는 융합학문을 선도하는 Wolrd Class University 아주비전 2023을 목표로 삼을 정도로 학문의 융합을 지향하고 있다. 이번 우리 학교에서 열리는 진중권 교수의 특강 ‘기술적 상상력 - 주체에서 기획으로’를 통해 학문 간의 융합이 도래하기까지의 흐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우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본다.과거의 학문은 다른 분야의 이론을 가져다 쓰기보다 자신이 집중하는 이론에 깊숙이 파고들어 연구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자기만의 분야만 고집하지 않고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