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테러 발생 후 “제한된 능력으로 어떻게 세계 질서를 유지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네트워크중심작전(Network-Centric Operation)은 “분산되고 동적이며 불확실한 작전환경에서 수집된 각종 정보에 대한 ▲경험 ▲인식 ▲지식을 가지고 고수준의 민첩성과 효과달성을 위해 일관성 있는 결심과 인력, 기술 등 합동전력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개념”이다.

 

네트워크중심작전 환경

Cynefin 모델을 기반으로 전투가 수행되는 전장 환경을 구분하면 첫째, 사건이 일어나기 전 인과관계를 감지하여 분석한 후 최적의 수단과 방법을 준비하여 일어날 때 반응을 할 수 있는 단순한 영역(Sense-Categorized-Respond:SCR) 둘째, 인과관계 연관성을 식별 할 수 없는 무질서만이 존재하는 영역으로 행운을 바라면서 내가 먼저 행동한 후 대상의 행동을 감지하여 대응 할 수 밖에 없는 카오스 영역(Act-Sense-Respond:PSR) 셋째, 단순한 영역과 카오스 영역 사이에 존재하는 영역으로 사건의 인과관계를 사건이 일어 날 때 또는 일어난 후 탐험-감지하여 반응 할 수밖에 없는 복잡한 영역(Probe-Sense-Respond:PSR)이다. 이 영역에서 미군은 PSR을 기반으로 클라우드의 테러리스트 정보를 빅데이터기법으로 패턴을 발견하여 사전 방지를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일단 테러가 일어나면 네트워크중심작전을 수행하는 창끝부대는 PSR한다. 인터넷의 빅데이터 사용자 및 민첩성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PSR기반으로 행동한다.

네트워크중심작전 환경에 적합한 창끝부대 특성

복잡한 영역에서 네트워크중심작전을 수행하기 위한 창끝부대(Edge Force)는 전장 환경을 복잡하다는는 가정하에 강건한 보복자 전략인 “이에는 이” 기반으로 첫째, 창끝부대의 구성원은 최대한의 자율성이 보장된 상태로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며 한명의 구성원이 내부 및 외부 환경에 의해 변화되면 자기조직화하여 적응하는 구조로 공진화 한다. 또한 이 부대는 균형성과 거리가 있고 항상 역동성을 기반으로 구성원 간 협조 한다. 둘째 창끝부에 가장 중요한 민첩성은 손실과 피해 또는 방해를 극복하는 능력인 복원력과 업무프로세스를 바꾸는 능력인 적응성 그리고 변경된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인 다양성, 변경된 임무를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인 유연성, 새로운 방법으로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인 혁신성, 그리고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인 반응성이 탁월하다. 셋째 창끝부대 민첩성을 위한 정보공유 환경은 구성원이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 어떠한 장비로도 가시성과 접근성이 보장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신뢰성이 보장되고, 상호운용성이 있어야 한다. 미군의 서비스 그리드인 GIG(Global Information Grid)과 DATA LINK-16에서 제공되는 실시간 아군 및 적군의 위치를 이미지로 표현된 작전상황도가 대표적 정보공유 환경이다. 넷째 창끝부대의 공유되는 정보품질은 전투의 목표에 따라 적절하게 제공된다. 1수준은 구문적데이터 공유정보 수준이다. 2수준은 의미적데이터가 공유되는 수준(예를 들면 미 국방성의 GIG)이다. 3수준은 의미적데이터를 기반으로 특별한 조건에 부합하는 공유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고 4수준은 3수준의 공유정보품질을 기반으로 작전을 시스템에 내재하여 작전수행 시 필요한 공유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다. 미군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LINK-16/11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작전상황도가 4수준의 공유정보품질을 제공한다.

미군의 창끝부대 네트워크중심작전 사례

미군의 빈 라덴 생포 작전은 복잡한 영역에서 창끝부대가 네트워크중심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작전이 수행된 아프카니스탄의 전장환경은 복잡한 영역이였고, 미군의 창끝부대는 민첩성을 갖추었으며, 작전상황도의 공유된 정보의 품질은 4수준이였다. 즉 전개된 각종 센서로 부터 획득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작전상황도에 융합하여 작전에 참여한 구성원의 작전상황도에 GIG과 DATA LINK-11/16 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작전상황정보를 제공 한 결과 서로 협력하여 민첩하게 행동 함으로서 라덴 제거라는 작전의 목표를 달성하였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