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6번째 검찰 조사에 출석했다. 하지만 이 대표의 단식 투쟁으로 인해 검찰 조사는 의미 없이 끝났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당대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단식을 시작했다. 검찰에 대한 이 대표의 비협조적인 자세로 조사가 차질을 빚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의 경우 단식 투쟁까지 벌여 국회 일정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따라 지난 9일 검찰 소환에서 “건강상의 이유로 더 이상 조사받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이번 검찰 조사 심문 조서에도 단식으로 인한 건강 악화를 이유로 서명하지 않았다.

이 대표가 ‘방탄 단식’을 중단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사법 리스크를 피하려는 것이다. 게다가 ‘단식 중단의 조건’ 자체가 없고 그저 윤석열 정부에 대한 투쟁을 목적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으니 사실상 실질적인 명분과 끝이 없는 단식이다.

명분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168석의 거대 야당 대표는 지금 이러고 있을 때가 아니다. 현재 한국은 안보·경제 위기 상황에 놓여있다. 지난 14일 한미일 관계가 증진됨에 따라 북한과 러시아가 재래식 무기와 첨단 군사 기술을 주고받는 ‘거래'를 시작했다. 푸틴은 북한의 인공위성 개발을 돕겠다고 했고 ICBM 개발 기술을 넘기겠다 밝혔다. 경제도 비상이다. 유가가 연중 최고치를 찍고 있고 인플레이션 악몽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 가계부채는 증가세로 돌아섰고 집값 변동도 최고치다. 이런 시국에 이 대표의 단식으로 인해 국회가 문제 해결을 못 하고 멈춰 섰다. 야당 당대표이자 정치인으로서 무책임한 행태다.

단식은 뚜렷한 명분과 정당성이 필요하다. 그래야 국민이 공감하고 여론을 바꿀만한 파괴력도 갖게 되는 것이다. 단식 투쟁에도 불구하고 바닥을 헤매고 있는 민주당 지지율은 이 대표의 행동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대표는 국민을 위해 ‘복귀’를 선언해야 한다. 국회의원과 당 대표의 직함은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고자 국회 의정 활동을 멈추고 당 대표의 직위를 남용해서는 안 된다. 이 대표는 지금에서라도 무의미한 단식을 내려놓고 국회를 정상화해 민생에 일말의 책임이라도 느끼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