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100% 뒈진다잖아요!” 혜성이 지구를 향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린 과학자 케이트가 간절한 마음으로 외친 말이다. 이때라도 핵미사일로 혜성의 궤도를 변경시켰다면 지구는 멸망하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혜성 충돌이란 사안을 정치적 의도로 사용한 시점부터 모든 일은 완전히 틀어졌다.

대통령 재니 올린은 국민들에게 닥친 위험을 지지율 반등을 위한 정치적인 ‘키’로 사용했다. 영화 속 그녀는 중간선거에 정신이 팔렸고 혜성이 지구에 충돌할 것이라는 사실을 묵살했다. 그러나 스캔들이 터지고 재선에 비상등이 켜지자 혜성 충돌 문제를 정치수단으로 이용했다. 이후 혜성 궤도를 변경시키기 위해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이것은 다시 지구로 돌아왔다. 혜성에서 대량의 자원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혜성에서 발견된 대량의 광물로 지구를 발전시키겠다는 달콤한 속삭임은 그저 선동에 불과했다.

우리 정부는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진심을 일본과의 경제 및 무역 상황 개선을 위한 ‘키’로 사용해왔다. 영화 속 대통령이 혜성 충돌을 단지 ‘수단’으로 사용한 것과 유사하다. 1965년 박정희 정부는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한 명목으로 한일 청구권 협정을 맺었다. 일본으로부터 5억 달러를 받고 위안부 피해자의 배상 청구권을 완전히 종결하겠다는 내용이었다. 진정한 사과를 원했던 피해자들은 정부의 돈줄로 전락했다. 50년이 지나 박근혜 정부는 ‘외환위기’의 해결책으로 또 다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꺼내 들었다. 2015년 일본이 한일통화스와프정책을 일방적으로 파기하여 외환위기가 심각해지자 10억 엔을 받고 위안부 협상을 조기 타결시켰다. 그리고 이번 달 윤석열 정부는 일본과 ‘무역관계 회복’의 도구로 강제징용 피해자를 이용했다. 일본에 더 이상 강제징용 구상권을 청구하지 않고 피해 배상금을 한국 기업이 충당하기로 한 것이다. 세 정부 모두 피해자의 아픔을 보듬기는커녕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급급했다.

위 두 사건은 국민들에게 닥친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시사점을 제공한다. 대통령이 국민들의 권리를 지키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다. 영화 속 혜성 충돌 문제와 현실의 위안부 그리고 강제징용 문제는 의무를 다 하지 못한 단적인 사례다. 정치적 편익에 가려진 진실은 사건의 본질을 흐렸다. 언제나 진실이 우선되어야 함은 불변의 진리다. 우리는 구름 너머의 진실을 봐야한다. ‘돈 룩 업’이라는 구름이 가린 비극을 막기위해선 우리는 ‘룩 업’해야한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