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실험동 이용학과의 년도별 졸업 성비(▲공대 ▲정통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의대 ▲약대 ▲자연대(과거 이학대학))
화공실험동 이용학과의 년도별 졸업 성비(▲공대 ▲정통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의대 ▲약대 ▲자연대(과거 이학대학))

우리 학교 화공실험동(이하 실험동)에 여자 화장실이 부재해 학우들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실험동을 이용하는 여학우들은 여자 화장실이 부재해 약 1백 4m 떨어진 원천관 1층 화장실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현재 실험동 내 41개의 대면 실험 과목이 진행 중이며 이 중 33%는 여학우임에도 실험동에 여자 화장실이 부재하기 때문이다. 김여진(전자·2) 학우는 "화학실험을 할 때 실험동을 사용했는데 화장실이 없어 원천관을 이용해야 했던 경험이 있어 불편했다"고 말했다. 이은혜(생명·1) 학우는 "원천관 끝에 여자화장실이 있긴 하지만 실험동에 여자화장실이 생긴다면 더 유용하고 편리할 것 같다"고 전했다. 심고은(환경·1) 학우도 “빠른 시일 내에 실험동 내부에 화장실이 설치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지난 1982년 실험동 착공 당시 실험동을 이용하는 학과의 여성 졸업 성비가 0.18%에 불과했다. 그러나 현재 실험동을 이용하는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의대 ▲약대 ▲자연대 소속 학과의 졸업 여성 성비는 30.6%로 약 170배 증가했다. 이에 여자 화장실 추가 설치의 필요성은 증가했지만 학교 측은 건물 구조상 추가 설치를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우리 학교 시설팀 홍영수 직원은 “화장실 추가 설치를 검토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를 위해 공간을 할당할 경우 실험 및 강의 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다”며 “지금도 공간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므로 학과 및 교내 구성원들과의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홍 직원은 “실험동은 완공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여자 화장실이 부재한 이유를 정확히 추측할 수 없다”며 “아직 학교 측에게도 정식으로 화장실 신설에 대한 요구가 접수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관 및 서관에도 남자 화장실에 비해 여자 화장실의 개수가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