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창구 개설 및 개선 방안 도모

총학생회(이하 총학)에서 더 나은 교육환경을 위해 교육 창구를 통해 각 분야의 학우 의견을 수렴해 교육 환경 개선을 약속하는 공약이다. 현재 구체적 강의 계획서 작성 요구와 수강신청 및 수업 피드백 그리고 학사 관련 신고 창구를 이행 중이다. 일부 과목에서 강의 계획서의 미흡한 점을 수렴해 교무팀을 통해 교수들에게 공문을 발송했으며 학사 관련 신고의 경우 실제 불편 사례가 접수돼 해결했다. 수차례 진행했던 수업 피드백 결과 또한 전달 중이며 이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 중이다. 성적 이의 기간 보장과 세부 성적 공지의 경우 종강 시기에 맞춰 진행 예정이다.

■ 희망 교양 과목 개설

강의를 수강하는 학우가 지적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교양과목 개설을 목표로 하는 공약이다. 학사운영 계획상 내년 교육과정 반영을 목표로 하며 다산학부대학과 지속적으로 소통 중이다.

■ 사이버강의 확대

수강인원이 몰리는 등의 교육문제를 사이버강의를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공약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19(이하 코로나 19) 확산 이후 도입된 사이버강의 시스템의 장점을 활용해 대면강의시 수강생 수가 제한되는 과목에서의 도입을 중심 목표로 둔다.

■ 학사 알림 서비스

공고성적 알림과 학적 신청 관련 알림 등 학사에 관해 학우 개인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공약이다.

■ 아주학생협의체를 통한 일방적 대학행정 통보 방지

일방적인 학사 행정 통보로 인한 학우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학교 측과 학우 간 사전 소통이 가능토록 협의체를 운영하는 공약이다. 덧붙여 직접적 학우 의견의 직접적인 반영 기회 확대를 통해 각종 학교 현안들에 학우들의 의견이 최대한 담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우 대표뿐만 아니라 교무팀과 총무팀 그리고 기획팀과 더불어 해당 안건에 대한 담당자와 함께 안건을 논의한다. 지난 1차 아주학생협의체 회의를 통해 운영 방안을 논의했고 현재 1차 안건을 수렴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달 9일에 2차 아주학생협의체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 중앙도서관 와이파이 연결 미흡 문제 또한 안건으로 상정됐다.

■ 기숙사식당 및 천원조식 운영 재개(개편)

기숙사식당 운영을 재개해 학우들의 영양성분을 고려한 저렴한 가격의 식단 이용 기회를 보장하는 공약이다. 2학기 개강 시기에 맞춰 공간 리모델링과 더불어 기숙사식당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학교측과 협의를 마치고 업체를 탐색 중이다. 천원조식의 경우 물가상승률 등 현실적인 여건상 ‘아침지원사업’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추후 총학생회 플랫폼을 통해 관련 내용이 게시될 예정이다.

■ 사생회 운영의 정상화

코로나 19로 인한 사생회의 부재를 해결하고자 ‘사생회재건위원회’를 구성해 사생회 운영을 지원하는 공약이다. 중앙운영위원회와 생활관 사무실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신청 및 면접 방식을 통해 사생회재건위원회(가칭)의 위원을 모집할 예정이다. 현재 모집시기 및 세부사항을 두고 학교 측과 조정 중이다.

■ 재능기부형 봉사 기회 마련

수원특례시(이하 수원시)와 연계해 학우들이 직접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약이다. 현재 수원시청 및 유관 재단과 함께 진행안과 진행시기에 대해 조율 중이다.

■ 학생의견을 반영한 학생식당 개선

학우들을 대상으로 학생식당 운영에 대한 주기적인 설문조사 실시해 캠퍼스 내 식당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공약이다. 모든 관련 자료들을 축적 및 정리 중이다.

■ 정책승계제도 정립

공식적인 사업 자료 파일을 통일시켜 다음 총학에 인수인계 절차를 마련하는 공약이다. 임기 시작부터 지금까지 모든 수기 자료와 온라인 자료들을 축적 및 정리 중이다.

■ 제휴 사업 개편 및 제휴 영역 확대

총학에서 학우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해 선호도를 파악한 뒤 제휴 내용을 개편하고 확대하는 공약이다. 기존의 제휴사업을 개선하고 혜택 주기를 줄여 홍보 횟수와 혜택 품질을 높였다. 근처 술집과 식당 그리고 카페 등 학사 일정에 따라 달라지는 수요를 반영해 주기를 계획했다. 학우가 희망하는 제휴 사업 관련 설문을 진행했으며 이를 토대로 추가 제휴를 준비 중이다.

■ 시험기간 심야 시간대 셔틀버스 운행

늦은 시간 까지 교내에 상주하는 학우를 위해 시험기간 동안 심야 시간대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공약이다. 경기도권을 중심으로 버스노선을 선정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나 참여율 저조로 해당 공약을 대신해 시험기간 심야 시간 지원책을 늘리기로 결정했다. 이번 학기 기말고사 기간부터 즉각 진행할 것이다.

■ 학생 주도적 프로젝트 지원

학우들이 교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활동에 필요한 비품을 지원하고 학우 자체 기획 프로그램인 ‘청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공약이다. 정식 동아리와 소학회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학우들 또한 활동을 위한 비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 수요가 매우 증가한 상황이며 비품 파손을 방지하고자 노력 중이다. 청춘 프로젝트의 경우 현재 진행안을 기획 중이며 추후 진행 예정이다.

■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학우의 안전과 위생을 보장하고자 교내외 불법 촬영 점검과 해충 및 바이러스 방역 제휴를 맺는 공약이다. 불법카메라 점검의 경우 1분기에 1차 점검을 진행했으며 경기도 수원남부경찰서 산남지구대와 협업해 교내 불법 촬영 점검을 진행했다. 이후 교외 건물들까지 점검하기 위한 필요 사전작업을 진행 중이다. 해충 및 바이러스 방역의 경우 학우들의 거주지 방역을 지원한다. 수요를 종합해 제휴업체와 할인된 가격으로 진행했으며 시기를 조율해 2학기에도 재차 진행 예정이다.

■ 장애 학생과의 소통을 통한 복지 우선적 반영

장애 학우의 의견을 수행해 이를 복지 사업에 우선적으로 반영하는 공약이다. 장애학생지원실에 방문해 의견을 취합했고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통해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2학기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편의점 도입 및 자판기 추가 설치

지난해 11월에 실시된 공약으로 일신관가 성호관 그리고 팔달관까지 편의점이 입점했다. 성호관 편의점이 현재 24시까지만 운영해 운영시간 확대를 논의 중이며 추가 입점을 고민 중이다. 추가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율곡관혁신공유라운지 앞 자판기를 설치했다. 편의점 매출 안정 이후 추가 설치를 고려할 계획이다.

■ 대면 행사 정상화 및 개편안

기존 대면 행사 정상화 및 교내 교류 활성화와 캠퍼스 적응 프로그램 등 새로운 대면 행사를 기획하는 공약이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학교생활을 경험치 못한 학우를 위해 학내 교류 활성화와 캠퍼스 적응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총학생회 진행행사도 지난 3월 말부터 대면으로 진행 중이다. 기존의 행사 재개 보다는 코로나 19 이후 변화한 학생문화에 적합한 행사를 진행하고자 한다. 

■ 교내 문화 활성화

교내 문화 활성화를 위해 ‘월별 테마 아주’와 우리 학교만의 참여형 콘텐츠를 설치하는 공약이다. 지난 4월 황창규 전 KT회장을 초청해 온오프라인 동시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 5월에는 20대 축하의 의미로 주간에는 성년을 위한 선물을 제공했으며 야간에는 디제잉 파티를 기획해 진행했다. 6월 테마와 프로그램은 곧 공지될 예정이다. 참여형 콘텐츠의 경우 우리 학교 대표성 확립 방안 공약과 연계해 상징물 설치를 함께 추진 중이다.

■ 아주대학교 대표성 확립 방안

우리 학교만의 대표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굿즈숍 운영 ▲마스코트 개발 ▲서체 개발 ▲온라인 템플릿 공유를 진행하는 공약이다. 개교 50주년에 맞춰 일괄 준비 중이며 총장실을 포함한 학교 각 부처와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다.

■ 입학식과 졸업식 행사 활성화 및 학위복 리뉴얼

지난 2월 입학식과 졸업식을 진행했으며 포토존 무대 두 곳을 설치해 사진 촬영 행사를 진행했다. 입학식 당시 정문에 부스를 설치해 신입생들을 각 단과대 입학식 장소까지 안내했다. 졸업식의 경우 졸업생들의 원활한 학위복 착용을 위해 학교 측에 대여 요구를 진행했다. 2022년도 하계 졸업식 진행 방식은 논의 중이다. 우리 학교 대표성 확립 방안 공약과 연계해 학위복 리뉴얼을 진행 중이다.

■ 타 대학과의 진로 연합 캠프

우리 학교와 인하대학교의 대학일자리센터와 논의 및 예산 편성을 완료했다. 6월 말에서 7월 중 진행 예정이다.

■ 주간 직무 박람회 개최

우리 학교를 졸업한 동문과 직무와 관련된 소통 행사를 개최하는 공약이다. 우리 학교 대학플러스 일자리센터에서 진행 중이던 동문 멘토링과 연계해 진행 중이다. 지난달 23일 보다 많은 학우의 유동적인 참여를 위해 온라인 토크 콘서트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