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기본정보]

건축학과는 건축물 및 도시와 관련된 삶의 환경에 관해 연구하고 디자인하는 학문이다. 대학알리미를 기준으로 건축학과 순수 취업률은 타학과에 비해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우리 학교 건축학과는 ▲2018년 67.6% ▲2019년 61.1% ▲2020년 69.1% 로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대학원 진학률 또한 높아지고 있어 완전취업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취업률은 조사기준일 당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취업으로 인정되고 대학원생은 진학자로 분류되어 취업률 산정 시 제외 된다고 한다.

 

[인터뷰]

건축학과에서 진로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좋을지 건축학과 차희성 학과장님과 함께 이야기해 봤다.

 

차현우 기자(이하 ‘차 기자’)) 학과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차희성 건축학과 학과장(이하 ‘차 학과장’)) 수천 년 동안 건축은 인간의 삶을 담는 그릇의 역할을 해왔다. 건축학과는 이러한 우리의 삶을 담는 도시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이론과 실무에 대한 내용을 배우는 학과이다. 따라서 공학적 사고능력과 동시에 공간을 다루는 학문 성격상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특히 3차원적인 공간지각 능력과 조형감각이 필요하다. 우리 학교 건축학과는 2학년 1학기 3개 학기 동안은 공통과정으로 운영되며 이후에 설계 중심의 5년제 건축학 전공과 기술 중심의 4년제 건축공학 전공으로 진로를 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졸업생은 전통적으로 건축설계 사무소와 건설회사 위주로 진출해 있으며 최근에는 ▲대학원 진학 ▲공기업과 공무원 ▲부동산 및 금융회사 ▲엔지니어링 회사 ▲컨설팅 회사 등 진출 분야가 다양해지는 추세다.

 

차 기자) 건축학과 신입생에게 취업이나 향후 진로를 위해 해야 할 교내/외 활동을 추천해 주실 수 있나?

차 학과장) 요즘 취업하기가 매우 어려운 시기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기업이나 회사들의 경우 맘에 드는 인재를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볼멘소리도 많이 한다. 취업을 위해서는 신입생 때부터 자신의 미래 목표를 잘 세워보고 그 목표가 나중에 바뀔지라도 방향성을 지니고 열심히 노력해 볼 것을 권한다. 신입생들의 경우에는 무엇보다 진로에 대한 다양한 메뉴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따라서 교내외 활동을 이것저것 많이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활동은 학과 내 동아리나 소학회가 대표적이다. 건축학과는 매우 활동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전공 소학회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학회 활동을 통해 선후배와 지도 교수님들과 만남을 늘려갈 수 있으며 특히 공모전이나 각종 경진대회에 함께 참여할 기회를 많이 얻게 되므로 장점이 많은 활동이라 생각한다.

 

차 기자) 아주대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에게 권하고 싶은 것을 알려주시라.

차 학과장) 건축은 예술과 공학이 합해진 종합학문의 성격이 크다. 영어 어원인 건축가인 "architect" 의 "archi--"는 최고(chief)라는 뜻을 "-tect" 는 창조자(creator)라는 뜻이 합해진 어원에서도 알 수 있다. 건축학과 학생들은 더욱 큰 그림(big picture)을 볼 줄 아는 학생이 되었으면 한다. 앞으로 건축인들이 활약할 무대는 창의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담아낼 수 있는 첨단 기술이 펼쳐질 무대가 주가 되리라 봅니다. 따라서 당장의 취업이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넘어서 우리의 삶과 기술을 어떻게 담아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하다. 덧붙여 4차산업 혁명 시대에 타 산업과 더불어 건축산업은 큰 전환을 맞고 있다. 전통적 건축 생산 프로세스의 변화가 그것이다. BIM 플랫폼과 AR-VR 및 인공지능과 센싱 자동화 기술이 기존 산업과 접목되고 있는 과정에 있다. 이러한 변화에 늘 적응할 준비를 하는 건축학도가 되었으면 한다.

 

차 기자) 건축학과 학생에게 한마디 해주시라.

차 학과장) 미래의 진로나 취업으로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다. 한편 정말 어렵게 취업을 했더라도 얼마 못 있고 금방 그만두는 학생들도 꽤 많이 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급변하는 미래환경 변화 속에서는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변화에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는 법이다. 우리 학생들이 미래의 불확실성이 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한 자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응을 잘하는 자가 되었으면 한다. 늘 열려있고 항상 발전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갖는 현명한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클로징]

그 외 기초 아주대학교 대학 일자리센터 취업 자료실에서는 건축학과 학생들을 위해 기초과목을 포함해 건축 시공 및 건축 구조를 포함한 심화 과목을 소개하고 있고 많은 자격 요건을 추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건축학과를 나오면 많이 취득하는 건축기사부터 자신이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건설안전기사 ▲건축설비기사 자격의 취득을 장려하고 있다. 개개인별 진로와 취업 대상 회사에 대해서 맞춤 추천을 받고 싶다면 아주대학교 대학 일자리센터 홈페이지(https://job.ajou.ac.kr/)와 아주 허브(https://hub.ajo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