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 전국 지방선거가 치러질 예정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그리고 교육감 등을 뽑고 전국 12곳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열린다. 하지만 유권자들의 관심은 시들하기 그지없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지방 선거 후보 공약 사이트의 누적 접속자 수는 전체 유권자의 1.3%에 불과하다. 또한 여론조사 결과 여당이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 정당 판세에 관한 관심도 미적지근한 상황이다.

지난 5일 저녁 진행된 경기지사 후보자 2차 토론회는 시작부터 끝까지 여배우와의 스캔들의혹으로 설전이 오갔던 바 있다. 이를 지켜보던 유권자들은 눈살을 찌푸리며 ‘아무도 뽑고 싶지 않다’는 거부감을 비추기도 했다.

후보들은 상대 후보자를 흠집 내는 자극적인 네거티브전을 벌이고 유권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하고 있다. 이러한 진흙탕 싸움은 유권자로 하여금 거북함을 자아내고 또 다른 무관심을 야기하며 악순환을 이어가고 있다.

교육감 선거는 더욱 심각하다. 후보조차 모르는 유권자들이 허다하고 교육감 선거를 한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도 더러 있다. 당선되는 교육감은 전국 60조 원에 이르는 연간 예산을 아우르고 38만 명의 교원 인사를 비롯해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그러나 유권자의 무관심으로 실속 없는 후보가 교육현장을 뒤바꾸는 광경을 보게 될 수도 있다.

이를 막을 책임은 전적으로 유권자에게 있다. 세금만 축내는 인물이 지방선거의 승리자가 되게 해서는 안 된다. 선거에 대한 무관심은 자신의 배만 불리는 무능한 후보들이 활개치도록 멍석을 깔아주는 격이나 다름없다.

똑똑한 유권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 고장에 애정을 갖고 탁월한 비전을 제시하는 후보자를 가려내는 눈을 가져야 할 때이다. 정치 색깔에 따른 직관적인 선택보다 가정에 배달된 선거공보를 읽으며 후보자들의 공약을 평가해야 한다. 명석한 유권자가 있는 지역에서 비로소 훌륭한 지도자, 행정가가 탄생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