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소개

아주대학보사는 1974년 5월 1일 학우들이 모여 실사구시(實事求是)와 정론직필(正論直筆)의 사훈 아래 건학이념에 입각해 창간됐습니다. 이후 아주대 학우들의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민주적인 대학 문화 창달 및 학풍조성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3주에 한번씩 신문을 만들어오고 있습니다.

본 사는 . 2000년 김덕중 총장 퇴진 운동 당시 기자들의 투쟁을 통해 편집권 얻어냈으며 이에 따라 현재 자율적인 취재권과 편집권을 갖는 교내 독립 언론기구로서 대학 내외의 어떠한 간섭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펜끝에서> <사설> 등의 고정 칼럼으로 아주인의 생각을 세상에 알리고, 보도면을 통해 학내외 사안에 적극적인 취재로 문제를 제기하며, 만남을 통해 사회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아주인을 만나 그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시각으로 기획, 문화를 작성해 사회의 주요 흐름과 이슈들을 짚고, 지역 면과 사회 면을 통해 교내 주변 지역과 청년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아주대학보사는 대학의 변화와 인식 개선을 이끌면서 아주대를 대표하는 언론사의 소임을 잊지 않고 지켜나갈 것입니다.

  • 정론직필 (正論直筆) 바른 정보를 펴고 사실을 그대로 전한다.
  • 실사구시 (實事求是)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하다.
아주대학보, 어떤 글을 쓰나요?
01 학교와 관련된 소식을 다루며 학우들에게 학교 소식을 알려요!

보도기사로 학교 소식을 전하며 우리 학교에 대한 소식을 알려요.

02 학교를 바꾸고, 더 나아가 사회를 바꾸기 위해 노력해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 더 나아가 사회와 관련된 문제들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요.

03 학교를 넘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눠요

정치인, 스타트업 창업자, 사회운동가 등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요.

아주대학보, 어디서 읽나요?
01 교내에 설치돼 있는 신문 배부대

다산관, 산학협력원, 성호관, 성호관 라운지, 연암관, 원천관, 원천정보관, 일신관, 중앙도서관, 팔달관, 혜강관 등 학교 건물 신문 배부대에서 아주대학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설치된 곳마다 다르지만 보통 1층에 존재합니다.

02 아주대학보사 홈페이지

이신문보단 인터넷이 편하다면? 아주대학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신문과 동일하게 모든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03 아주대학보 뉴스레터

중요한 기사만 요목조목 골라서 읽고 싶다면? 학보가 발행될 때 함께 발송되는 아주대학보 뉴스레터를 읽어보세요! 여기서 지금까지 발행된 뉴스레터를 읽어보고 여기서 구독 신청할 수 있습니다!

04 아주대학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

아주대학보 및 언론 3사의 중요한 소식들, 주요 뉴스들을 여기서 확인하세요. 아주대학보 인스타그램은 아주대학교 소식을 전하고, 뉴스를 요약해서 보여드립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도 마찬가지!

아주대학보, Q&A
아주대학보에 들어오고 싶은데 언제 모집을 진행하나요?
아주대학보는 매년 방학 초에 정기 모집, 매달 수시 모집을 통해 새로운 수습기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 공고는 에브리타임 홈페이지 또는 아주대학교 SNS 페이지를 통해 공고되며 구글 폼을 통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 후 1차 글쓰기, 2차 면접 과정을 거쳐 선발됩니다.
아주대학보에 들어오면 기사를 얼마나 써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정해진 기사의 양이 있진 않지만, 한번 마감할 때마다 대략 3개 정도 기사를 작성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양이 중요한 게 아니라 기사의 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사가 일정한 질을 갖추지 못했다고 생각하면 3개보다 적은 기사를 작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주대학보 활동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학기 중 매주 월, 수요일 18시 제2학생회관 (신학생회관) 2층에 위치한 학보사실에서 정기 회의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마감을 진행하는 금요일에는 하루 종일 퇴고를 진행합니다. 시험 기간이나 명절엔 활동하지 않습니다.
아주대학보에 기고하고 싶어요.
아주대학보는 여러분의 글을 받고 있어요! 자신이 쓴 글을 아주대학보에 기고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도전해보세요!
먼내골 메아리
위 홈페이지에 쓰인 글을 참고해서 자유로운 주제로 1400자~1800자로 글을 작성해서 ajoupress@ajou.ac.kr로 보내주세요!
아주대학보에 제보하고 싶어요.
제보하고 싶은 글이나 주제가 있다면 언제든지 ajoupress@ajou.ac.kr로 보내주세요. 익명을 원한다면 제보자 신원이 철저히 보장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