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묘한 접근 방식
인터넷 도박은 온라인과 휴대폰을 통하여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을지대 김영호 교수는 “ 대학생의 경우에는 기성세대 보다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이 높고 스포츠 참여율와 관심도 일반 성인에 비해 높다”며 “이에 따라 대학생이 인터넷 스포츠 도박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한 인터넷도박을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진행돼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법적인 제재를 쉽게 피해갈 수 있다.

동료효과
최근 대학생들이 인터넷 도박에 빠지는 원인 중 사교적 동기도 높은 편이다. ‘친구따라 강남간다’ 라는 말처럼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 함께 도박을 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는 동료효과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최근 대학생들은 음주, 흡연에 있어서 동료효과로 인해 친구를 따라 중독되는 경우가 있다”며 “인터넷 스포츠 토토와 같은 경우에도 친구가
도박을 할 때 자신도 자연히 관심과 흥미가 유발되어 같이 하게 되는 것이다”고 전했다.
동료효과란? (Tip)
동료효과는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거나 행동을 할 때 가능한 물리적으로 사회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따라가는 경향성을 의미한다. 

도박으로 인한 손실을 도박으로 복구
경제적 활동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 도박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생겼을 때, 이를 만회하거나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도박밖에 없다. 이에 따라 도박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을 도박으로 빨리 복구하려는 심리적 욕구에 따라 도박을 계속하게 되는 것이다.

취업 또는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현재 대학생들은 학업이나 취업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대학생 인터넷 도박의 큰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에 경기도박중독예방치유센터에서 우리 학교 학우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담에서도 도박중독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우들의 상당수가 학업이나 취업 등으로 인한 우울, 불안, 불면 등의 스트레스를 경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