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9일은 새 대통령이 뽑힌 역사적인 순간이었지만 같은 날, 박근혜 정부의 기록물이 청와대에서 국가기록원으로 넘어갔다. 이 기록물 중 이관 즉시 30년간 열람이 제한되는 대통령 지정기록물은 20만 4천여 건으로 집계됐다. 지정기록물에는 대통령 사생활, 국가기밀 등 보호돼야 마땅한 기록물도 있지만 밝혀지지 않은 전 정권의 많은 의혹들도 있다. 

박근혜 전 정권은 광장보다 밀실에 가까운 베일에 싸인 정권이었다. 예를 들어 세월호 사건 당일, 학생의 목숨이 달린 7시간 동안 대통령이 제대로 대응했다면 비극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청소년의 생명을 지켜야 할 나라는 단지 침몰하는 배를 응시하고만 있을 뿐이었다. 미비한 대응으로 수많은 국민 눈에서 피눈물이 나게 하고 7시간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국민에게 청와대는 뒤를 돌고 귀를 닫아버렸다.

또, 임기 3년 동안 박 전 대통령은 비선 실세의 존재를 숨겼다. 비선 실세인 최순실을 통한 국정농단. 그로 인해 재벌을 더 재벌이게 하는 정경유착의 모습은 우리나라를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썩은 사회로 만들었다. 그 사회는 노력이 아닌 비리와 편법으로 이루어진 세상이다.

결국 전 정권은 자신들이 잘못한 점을 계속 가렸고 결국 잘못된 점이 드러나 우리 국민의 손에 촛불이 들리게 하고 발이 광화문을 향하게 했다. 허나 탄핵 이후에도 황 전 총리가 박근혜 기록물을 지정기록물로 돌렸고 우리는 진실을 규명할 기회를 다시 한번 놓쳤다.

정권은 교체됐으나 진실은 수면 아래로 숨어버린 것이고 몇몇 정치인들은 언제나처럼 국민의 눈을 계속 가릴 것이다. 수백만의 촛불 민심이 이끈 탄핵은 도착점이 아닌 출발점이다. 우리 국민은 출발점에 선 마음으로 진실을 쫓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다음 이어질 정권에서도 잘못한 점을 가리는 행태가 되풀이될 것이다. 대통령 기록물 열람에는 국민 외에 국회의원도 관심을 가지고 열람에 동의해야한다. 여야 상관없이 진실 규명에 나서는 것이 더 나은 세상을 향하는 방향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권 교체한 뒤 국회에 공개를 요청해 세월호 진실을 밝히겠다”고 했으며 “재벌개혁에 앞장서겠다. 문재인 정부 하에서는 정경유착이라는 낱말이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 정부가 기존 정부의 각종 의혹을 낱낱이 파헤치길 기대한다. 그렇게 국민의 의견을 수용해야 우리는 넓은 광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