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결정됐다. 그동안 9십여일을 끌어왔던 탄핵심판에 대한 종지부를 찍게 된 것이다. 광화문에서 탄핵을 외치던 촛불들의 염원이 이루어지던 순간이다. 재판부 전원 만장일치로 결정된 탄핵 인용은 과거 정치에 대한 종지부와 새로운 정치에 대한 시발점이 돼야한다.

기존의 정치권이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여부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탄핵 그 이후의 정국수습과 민생안정 그리고 국민화합의 문제이다. 탄핵의 불확실성이 사라진 지금이 나라를 혼란스럽게 한 일련의 사건들을 수습할 절호의 기회다.

탄핵 이후 논의되어야 하는 사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국정농단의 주역들에 대한 처벌과 특검 수사를 통해 혐의가 의심되는 자들에 대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특검이 기소한 3십명에 대한 공정한 재판을 진행해야하고 이 과정에서 법적인 책임이 있는자들에게 그에 합당한 처벌을 해야한다.

두 번째, 단순히 대통령의 존재여부를 떠나서 각 정치계의 지도자간의 충분한 논의를 통해 건설적인 방향제시가 필요하다. 지난 여러달 동안 정치권이 탄핵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면 더이상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이제는 지난 과정상에 수습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목소리를 제시할 시기이다.

세 번째, 탄핵을 반대하던 소위 ‘태극기 세력’과 ‘친박 세력’과의 갈등도 남겨진 숙제이다. 지난 몇달간 대다수의 정치적 의견에 반하는 발언이나 활동들에 대해 서로 거부감과 경계심이 있었다. 하지만 탄핵의 찬반 여부를 떠나 그들은 모두 같은 국민이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넘어간다면 후에 더 큰 문제를 양산해낼 것이다. 뿌리깊어진 갈등의 골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현시점 대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것은 부패청산과 국민통합 그리고 민생안정이다. 이에 정치권은 국민을 대표하는 대표자로서 본분을 잊지말아야한다.

국민들의 염원과 소망이 거룩한 성과인 탄핵을 만들어냈다면 정치권에서 해야하는 역할은 지도력 부재의 상황 속에서의 단결과 소통이다.

아직 희망차고 밝은 미래를 바라보기에는 이르다.

탄핵은 이제 시작일뿐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