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현직에서 물러나 자연인으로 조사 받고 결과에 상응하는 법적 처벌을 받아야한다. 비선 세력의 존재를 눈감아온 무능하고 불의한 청와대 관계자, 새누리당, 고위 관료들도 법적·도덕적·역사적 심판의 대상이 되어야한다. 그리고 박근혜표 정책과 국잭 사업도 면밀히 재검토되고 수사돼야한다. 그동안 권력의 시녀 역할을 맡아온 검찰은 욕된 과거와 단절하고 국민의 의혹을 해소해야한다. 글로벌 스탠더드를 운운하면서도 비선 실세에게 치졸하게 아부한 대기업들의 저열한 권력 추종과 사리사욕 추구를 규탄한다. 본연의 임무를 유기하고 아부해 오더니 이제는 그 동안 보신용으로 가지고 있던 음습한 자료들을 터뜨리기 시작한 보수 언론의 이중적 작태와 사악한 근성을 규탄한다. 소위 엘리트를 자처하며 권력 주변에 기생하고 국정 유린의 물결에 편승한 권력 지향적 교수들을 규탄한다.”

 

“우리 아주대학교 교수들은 온갖 연줄을 악용한 후진적 이권 추구, 측근 정치, 과거를 신화화하는 향수 정치, 민주주의를 취약하게 만드는 공적 토론의 부재와 무관심에 대해 대오각성하고 국민 모두가 국가 체계의 전면적 재구성에 나서야 할 것임을 강조한다. ‘순실 4년’의 망국적 농단이 야기한 국가존망의 위기를 마주하여 우리 아주대 교수들은 주권 행사의 무거움과 고귀함을 절감하며, 앞으로 한국의 민주주의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자성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국민 모두와 함께 기약한다.”

 

“주권자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국정 유린의 공동 정범 박근혜 대통령은 아무것도 하지 말고 당장 물러가라!”

- 아주대학교 교수 241명의 시국선언문 -

 

지난 9일 우리 학교 교수 241명은 박근혜 대통령(이하 박 대통령)을 규탄하는 시국선언과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이번 우리 학교 교수진의 시국선언은 현 정부에서만 4번째다. 교수회 의장 이순일(물리) 교수는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세월호 사건의 진상규명 그리고 국정교과서 반대에 이은 이번 시국선언은 가장 많은 교수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또 “현 정부 하에 진행된 4번의 시국선언은 지속적으로 참여 인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문제가 계속해서 심화되고 있고 이에 따른 교수사회의 위기감을 느끼는 정도 역시 증가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이번 일을 통해 우리 모두 민주주의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이러한 민주주의의 가치는 훼손될 수밖에 없음을 깨달았으면 한다”며 학우들에게 시민의 소양과 의무를 다했으면 하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한편 향후 계획에 대해 이 교수는 “현재 별도의 계획은 없으나 나라의 운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것이라면 어떤 방식과 형태로든 해나갈 것”이라며 향후 사건의 전개에 따라 추가적인 행동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