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OU 희망코칭 버스’(이하 코칭버스)가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의 입시정보가 부족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지난 8월 처음 실시됐다.
코칭버스는 입시 프로그램을 참여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지역의 고등학생과 교사들에게 입시정보를 직접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진로와 전공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칭버스를 진행한 입학처 최연수 담당자는 “우리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른 입시 프로그램과 달리 정보소외지역을 우선 선정하였고 고른기회전형을 중점적으로 생각했다”며 “아직 확정된 계획은 없지만 다음 해부터는 이미 시행 중인 지방원정대와 합쳐서 실시하는 횟수를 늘릴 생각이다”고 전했다.
1차는 8일에서 9일까지 1박 2일간 실시되었으며 전라도 2개의 학교 총 2백 50여명이 참여했다. 여기서 ▲입학전형설명회 ▲전공토크콘서트 ▲6개 학과 전공체험이 진행되었다. 2차는 18~19일에 경상도 2개 학교 총 3백 30여명이 참여했다. 진행은 1차 때와 동일하게 이뤄졌지만 전공체험에 8개 학과가 참여했다.
3차는 22일에 부안지역 3개 고등학교 총 3백 50여명이 참여했다. 여기서는 ▲입학사정관 1:1 맞춤 입시 상담 ▲입학전형 설명회 ▲재학생 1:1 맞춤 입시 상담으로 진행됐다. 4차는 충청도 서령고등학교에서 10개의 학교 총 3백여명을 대상으로 모의서류평가와 9개 학과 전공체험이 진행됐다.
이번 코칭버스에 참여한 학생들은 ▲만남으로 생기는 생동감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질문 받는 방식 ▲평소에 하지 못하는 학과 체험을 하는 방식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만족도 설문조사에선 모든 프로그램이 5점 만점에서 4점 이상을 받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Tip.고른기회전형: 대학입시의 여러 특별전형 중, 교육기회의 균등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형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기회에서 벗어나 있는 사람에게 지원자격을 주어 해당 특별전형으로 선발하는 경우이며 주로 군이나 면에 있는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선정된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