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정보 시스템 에임즈2에 이클래스를 대신할 ‘아주블랙보드’(이하 아주Bb)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생긴다. 아주Bb가 도입된 이유는 교육계의 새로운 혁신과 변화를 뒷받침하고 교수와 학우들에게 더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아주Bb는 복합 시스템으로 ▲수강 관련 공지 ▲사용자 접속 통계 ▲인터페이스 변화 ▲스마트 폰과의 연동 등 다양한 요소가 합쳐있다. 아주Bb는 교수들 개개인의 선호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고 학우들의 수강중인 과목의 내용을 대시 보드 형식으로 나타내며 그 밖에도 ▲과제 동료평가 ▲과제 표절검사 ▲온라인 시험 출제 등 편리한 기능을 구비한다.

아주Bb 개설을 맡은 교수학습개발센터 최재원 담당자는 “이클래스와 아주Bb의 물리적인 연계는 없다”며 “향후 2~3년은 이클래스와 함께 병행될 예정이며 추후에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운영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현재 아주Bb는 학사정보 시스템과 연동 중이다. 또한 우리 학교 고유의 커스터마이징 작업과 교수를 대상으로 하는 운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측은 현재 대부분의 기능은 구축됐고 안정성 테스트와 초기 화면 설계 등 마무리 작업만 남았다고 전했다.

민홍기(응화생·2) 학우는 “아주Bb는 이클래스와 다르게 유동적인 시스템이어서 공부하기에 한 층 편리할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아주Bb는 이번 해 하계 계절 학기부터 2학기까지는 시범 운영 예정이다. 이 기간에는 시스템의 제한이 없고 모든 기능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후 세부 수정 및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다음 해 1학기부터는 정식 운영될 예정이다.

TIP: 커스터마이징-요구에 따라 원하는 형태로 재구성·재설계하여 판매하는 것

TIP: 대시 보드-웹에서,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능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