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지원팀 고명식 과장
학생 지원팀 고명식 과장

 우리 학교에는 ‘아주희망SOS’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가정형편이 갑자기 어려워지거나 힘든 학생들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렇게 따뜻한 취지에서 시작된 아주희망SOS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학생지원팀 고명식 과장을 만나봤다.

학교에 근무한 지 21년 차가 된 고 과장은 학생들을 위해서 장학관련 업무를 해보고 싶은 마음에 학생지원팀에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요즘 경제가 많이 안 좋다보니까 갑작스럽게 집안이 어려워진 학생들이 많아요. 국가장학금 신청에는 갑자기 변한 가정환경이 반영되지 않은 학생들도 생기고 있어요. 그래서 학생지원팀에선 어려운 형편의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고 현재 그에 맞는 장학방식을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들을 도우려는 마음이 있는 사람이 아주희망SOS 프로그램을 담당해 학우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느껴졌다. 아주희망SOS 프로그램이 시작되면서 도움을 받은 학우들은 대학원생을 비롯해 외국인 교환학생 총 37명이라고 한다. “모든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재원이 없다보니 학생들을 선별해야할 수밖에 없네요”라며 고 과장은 아쉬움을 토로했다.

고 과장은 아주희망SOS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오히려 자신이 학생들에게 느낀 점이 많았다고 한다.“정말 열심히 사는 학생들이 많이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더 열심히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온화한 표정의 고 과장은 교직원을 대표해 홈페이지에 올라온 기분에 대해서 묻자 “솔직히 좀 놀랐어요. 저보다 다른 직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훨씬 고생하시는데 제가 올라가게 돼서 당황스러웠어요. 그래도 학교 홈페이지에 직원사진이 올라가기 쉽지 않는데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 과장은 여유가 있는 기간에도 학생들을 위해서 멈추지 않고 교외장학 유치를 위해 이곳저곳을 돌아다닌다. “교외장학재단에서도 우리 학교 학생들의 경우에는 성실하다는 평과 함께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줘서 담당자로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이런 고 과장의 학생들을 위한 노력과 고마움을 알기에 아직까지 안부전화가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 학생도 형편이 좀 안 좋은 학생이었어요. 그런데 학교 추천을 받아 교외재단에서 전액장학생으로 선정하자 찾아와서 고맙다고 말했고 이 학생의 어머님도 전화를 주셔서 제가 오히려 더 감사했죠. 장학관련 일을 하는 게 힘들지만 그런 어려운 사정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일을 하는 거고 그럴 때 가장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묻자 “일을 하면서 애로사항을 학생들이 오해하는 경우가 좀 있더라고요. 우리 직원들은 조금이라도 더 학생들을 돕기 위해서 일을 하는 거니까 오해 없이 편히 오셔서 궁금한 점들을 문의했으면 합니다”며 고 과장은 인터뷰를 마쳤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