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과대학 학생회 상시 소통 창구 ‘우리 울림’ 개설(이행)

‘우리 울림’은 학우들이 공과대학(이하 공대) 학생회와 소통할 수 있는 창구다. 학우들의 ‘우리 울림’ 참여율은 한 달에 한 번 정도로 높진 않지만 SNS를 통해서도 많이 접수되고 있다. 기존에는 주요 질문 및 건의 사항을 취합해 SNS를 통해 보고하고자 했으나 소통 사항의 공개를 꺼리는 학우들이 있었기에 분기별로 보고하지는 못했다.

 

■ 사무 정기 보고 및 내부 감사(이행)

공대 9개 학과와 공대 학생회 10개 단위에 대해서 감사를 진행하고 집행 내용을 SNS를 통해 공개하는 공약이다. 우리 학교 감사위원회의 감사에도 통과됐으며 1분기와 2분기 그리고 3분기에 해당하는 자료를 모두 공개했다.

 

■ 공과대학 흡연 구역 개편(이행)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해 흡연 구역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개수를 증감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공약이다. 올해는 학우 의견을 수렴해 흡연구역의 위치를 조정과 추가 그리고 철거가 진행됐다. 다만 흡연 부스와 관련해서는 학교에 흡연 부스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피력했고 중앙운영위원 모두의 동의를 통해 공대 쪽에 설치가 유력하다. 하지만 올해 안에 설치는 어려워 보인다.

 

 공과대학 학생회 인수인계 시스템 도입(이행)

학생회의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과거와 비교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학생회 인수인계 시스템을 도입했다. 현재 하드디스크의 파일 형식과 종이 파일로 자료들을 수집했고 이번에 당선된 제41대 공대 학생회 ‘단비’에게 인계할 예정이다.

 

■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연계 프로그램(변경)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이하 일자리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고 공대 학우들의 직접 참여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 공약이다. 다만 일자리센터와의 논의 과정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은 전년도에 이루어지기에 올해는 진행이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대안으로 ‘아두위드’라는 외부 프로그램으로 대체하고 단체 카카오톡을 통해 일자리센터에 대한 홍보를 지속했다.

 

■ 공과대학 진로 및 취업 가이드집 제작(이행)

일자리센터에서 제공되는 자료 중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내용을 SNS상으로 쉽게 볼 수 있도록 취합해 가이드집을 제작하는 공약이다. SNS에 게시된 2개의 게시물 중 하나에는 취업 현황과 진출 가능 기업 그리고 취득 가능 자격증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다른 게시물에는 일자리센터 사이트의 자료에 접속하는 방법을 담았다.

 

■ 졸업 필수 요건 ‘영역별 교양’ 수강인원 증진 요구(이행)

공학인증 시스템으로 인해 학과별로 수강해야 하는 영역별 교양이 정해져 있다. 다만 일부 학과의 경우 과목이 한가지로 한정되는 등 학우들이 졸업하는 데 있어 제약이 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한 공약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과목으로 확장되는지에 관한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일부 다른 과목을 수강하더라도 졸업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학장님께 내년부터 소급 적용이 가능하다는 확답을 받은 상태다.

 

■ 공과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이행)

공대 교학팀에서 많은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지만 홍보 부족으로 인해 활성화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공약이다. 공대 교학팀과 사업 진행에 관한 논의를 함께하고 논의된 사항을 직접 SNS와 단체 카카오톡을 통해 공개해 프로그램을 활성화했다.

 

■ 공대인의 밤 시행(이행)

신종코로나바이러스 19(이하 코로나 19)로 인해 진행되지 못한 공대인의 밤을 대면으로 진행하는 공약이다. 당초 공대 단독으로 진행하고자 했으나 온라인 선거 등 예상치 못한 예산의 증가로 정보통신대학(이하 정통대) 및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이하 소융대)과 연합해 ‘밤: 한울’로 대체 진행했다.

 

■ 만남의 장 마련(이행)

학우들끼리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제시한 공약이다. ‘단과대인의 밤’인 ‘밤: 한울’이 진행됐고 공대 운영위원회를 통해 ‘학과인의 밤’을 주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고 9개 학과 중 5개 이상 학과가 학과인의 밤을 진행해 만남의 장을 마련했다.

 

■ ‘슬기로운 대학생활’ 제작 및 배포(이행)

신입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내외의 정보를 담은 안내 책자를 제공하는 공약이다. 신입생에게 지난 2월 18일에 배포 완료했으며 SNS 게시물로도 공유했다.

 

■ 공과대학 체육대회 전면 개편(불이행)

과거 시행됐던 내용을 기반으로 공대 체육대회를 진행하는 공약이다. 이번 학기로 사업을 구성했고 예년과 같이 준비하고자 했으나 ‘대동제’와 우리 학교 차원의 체육대회가 진행되면서 사업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지 못했다. 다만 공대 축구대회를 1학기 때 진행했고 이번 학기에는 공대와 정통대 그리고 소융대 간의 축구 대항전을 진행해 공대 체육대회가 돌아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 대면 수업 방역 체계 확립(이행)

학교에서 마련한 방역 체계의 미비한 점이나 시정할 부분에 대해 학교 측에 시정을 요구하기 위한 공약이다. 지난 학기에는 강의실에 설치돼있던 가림막이 불투명해 수업에 방해된다는 학우들의 불만이 있었고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가 완료된 상황이다.

 

■ 공과대학 시설 점검(이행)

공대 건물 및 시설 점검을 통해 학우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겠다는 공약이다. 지난 5월 공대 모든 건물(▲동관 ▲산학협력원 ▲서관 ▲성호관 ▲원천관 ▲종합설계동 ▲팔달관 ▲학생회관)의 시설 점검을 진행한 뒤 해당 내용을 시설팀에 전달했다. 모든 시설을 보완할 수는 없지만 우선순위를 둬 순차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다만 시설팀으로부터 보수 현황에 관한 답변은 듣지 못했다.

 

■ 학생 복지 확대(이행)

학우들의 복지 확대를 위해 물품 공동구매 또는 제휴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공약이다. 지난 1학기에는 ▲공학용 계산기 공동구매 추진 ▲외부 시험 응시료 지원 ▲중간고사 간식 사업 ▲제휴 사업은 이행한 상태이다. 이번 학기에 추가로 진행된 사업은 없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