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12.12 월 14:54
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총학생회 선거 세칙 개정과 공간관리 위원회 회칙 개정돼... 학우들의 낮은 관심도 아쉬워
  • 이자민 기자
  • 승인 2022.11.21 16:43
  • 댓글 0

2022년 2학기 정기 전체 학생대표자회의와 공간관리위원회 총회 열려

총학생회칙 선거 항목 개정과 공간관리위원회 부칙 및 회칙 개정

지난달 4일과 13일 공간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 총회(이하 공간총회)와 전체 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가 개최됐다. 단과대 및 학과 학생회의 참석 아래 연암관 대강당에서 진행됐다.

전학대회, 두 건의 선거 세칙 개정

2학기 정기 전학대회는 9월 22일 안건 수렴 공고 이후 2주간의 안건 상정 기간을 거쳐 지난달 13일 개최됐다. 대의원 92명 중 82명의 의원이 참석해 회의가 성사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총학생회칙 개정 16장 81조와 84조가 안건으로 상정됐다.

선거 방법과 관련된 81조는 교내 선거를 4원칙에 의거한다는 기존 항을 1항으로 수정한 뒤 2항과 3항을 추가했다. 추가된 항목은 온라인 투표 관련 항목으로 ‘투표는 온라인 선거 시행 세칙에 명시된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활용해야 한다’와 ‘2항의 투표 방법으로 할 수 없으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의결 하에 선거 투표 방법을 정하게 된다’이다. 본 항목은 재적인원 82명 중 찬성 72표 반대 9표 기권 1표로 개정됐다.

총학생회칙 16장 84조는 선거 규약 내용으로 기존 내용에 수정된 81조의 내용을 반영하는 내용으로 변경하는 안이었다. 기존 ‘학생회 선거 규약’이던 선거 시행 세칙 명을 ‘아주대학교 온라인 선거 시행 세칙’으로 변경했다. 해당 안건은 재적인원 82명 중 찬성 81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2학기 전학대회는 학생 대표자들의 큰 이견 없이 마무리됐다.

12건의 공관위 회칙 개정과 2건의 공간 사용약관 개정 진행돼

공간총회는 총 재적인원 238명 중 213명이 참석해 개최됐다. 총 14건의 안건이 상정됐고 두건의 부칙 개정과 12건의 회칙 개정이 진행됐다. 가장 먼저 공간 사용약관 징계 항목에 방화 관리 물품 구비 요건이 추가됐다. 각 공간에 소화기 구비가 의무화됐으며 방화 물품이 없는 단체는 지원금을 통해 구입하거나 학생처의 지원이 진행될 예정이다. 공관위 회칙 2장 9조에 공간총회 참석 인원 확정 항목 추가와 9장 45조 공간 사용 관련해 평가 기준을 사전에 공개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또한 5장 28조로 징계 항목이 추가됐으며 기타 명칭 및 오타 수정도 진행됐다. 안건으로 상정된 14건에 대해 참석 인원 213명 전원 찬성으로 개정이 가결됐다.

학생회만 참여한 전학대회와 공간총회, 학우들은 어디로?

이번 공간총회와 전학대회에 참석한 일반 학우의 숫자는 거의 없었다. 공간총회와 전학대회의 회칙 개정 모두 일반 학우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학우들의 관심도는 낮았다. 권현정(화학·2) 학우는 “전학대회가 뭔지 잘 모르겠다”며 “학생회만 참석이 가능한 줄 알았다”고 말해 학생 사회에 대한 학우들의 낮은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장 김형우(불문·4) 학우는 “학우들의 학생 사회 참여를 위해 기회를 마련했으나 참석하는 학우가 거의 없어 아쉽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학생복지요구안을 받는 창구를 총학생회가 직접 개설해 참여도를 높이는 방안을 시도했다. 김 학우는 “앞으로도 활발한 참여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자민 기자  jasmineljm@ajou.ac.kr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자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