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8.15 월 14:08
상단여백
HOME 기획 매니페스토
2022년도 1학기 공과대학 학생회 공약 이행 평가
  • 고은 기자
  • 승인 2022.06.09 15:02
  • 댓글 0

■ 공과대학(이하 공대) 학생회 상시 소통 창구 ‘우리울림’의 개설

학우와 학생회의 직접적인 소통을 위한 상시소통창구를 개설하는 공약이다. 지난 2월 1일부터 카카오톡 오픈채팅방과 구글폼을 활용해 질문과 문의를 받으며 학생회장이 직접 전화나 메일로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 사무 정기 보고 및 내부 감사 이행

학생회의 투명한 활동을 위해 자체적인 감사를 시행한 후 자료를 공개하는 공약이다. 교내 감사위원회가 가지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회 측에서 자체적인 내부 감사를 진행한 후 모든 자료를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pdf 파일로 공개한다. 현재 1분기 감사자료가 공개된 상황이며 이후 분기별 감사도 1분기와 동일하게 진행 후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 공대 흡연 구역 개편

교내 흡연 구역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공약이다. SNS 게시물 등 모든 소통창구를 활용해 흡연구역에 대한 교내 구성원의 수요와 의견을 파악한 후 2학기에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공대 학생회 인수인계 시스템 도입

더 발전된 학생회를 위해 선대 학생회의 자료를 후대 학생회에 인수인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공약이다. 이미 인수인계를 위해 모든 회의 기록과 관련 자료를 하드디스크로 제작하고 있다. 더하여 ‘공과대학 기록실’이라는 시스템을 지난 3월부터 운영 중이며 학생회의 회의 기록과 같은 모든 자료를 pdf 파일과 종이 문서로 보관하고 있다. 모든 학우는 기록을 열람할 수 있다.

■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연계 프로그램

교내 대학일자리센터와 연계해 재학생을 위한 졸업생 초청 특강을 추진하는 공약이다. 강연식이 아닌 일대일 소통 방식으로 기획하고 있다. 1학기의 경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19(이하 코로나 19)의 상황으로 인해 대면 강연 진행이 어려웠다. 2학기에 마련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학우들의 하반기 취업 준비 기간 전에 진행할 예정이다.

■ 공과대학 진로 및 취업 가이드집 제작

앞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연계 프로그램 시행 전 학우들이 취업에 관심을 높이기 위한 공약이다. 가이드집 제작의 경우 대학일자리센터의 자료를 활용하며 이 중 학우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내용을 선별해 제작한다. 완성본은 SNS 게시물을 통해 공대 학우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대학일자리센터에 자료를 요청한 상태로 2학기에 시행할 예정이다.

■ 졸업 필수 요건 ‘영역별 교양’ 수강인원 증진

공대의 공학인증시스템에 대한 학우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공약이다.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영역별 교양 과목 중 ‘과학과 철학’의 수강 증진 요구가 꾸준히 있었다. 다만 학과 사정으로 인해 수강 증진이 불가능해 다른 방법을 고안했다. 학과장과의 면담을 통해 해당 과목을 제외한 다른 과목을 듣더라도 소급이 되도록 교육 과정 변화에 대한 확답을 받은 상황이다. 교육체계 개편의 특성상 단기간에 이행할 수 없어 2학기에 열리는 회의를 통해 내년부터 소급 적용이 가능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공대 비교과 프로그램 활성화

교학팀에서 진행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학우들에게 홍보하는 목적의 공약이다. SNS 게시물을 통해 1학기분에 대한 홍보가 이뤄졌고 카카오톡 채팅방을 통해서도 공지하고 있다. 2학기에도 마찬가지로 이행할 계획이다.

■ 공대인의 밤 시행

학우들을 위한 행사인 ‘공대인의 밤’을 진행하는 공약이다. 연말에 전면 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이미 예산 편성까지 완료된 상황이다.

■ 만남의 장 마련

코로나 19로 인해 단절됐던 학우들의 소통을 위한 공약이다. 이미 지난 3월 공과대학박람회를 진행했고 이달 진행되는 단과대학 연합 하계축제에도 학생회가 축제 진행의 총괄을 맡아 진행한다.

■ ‘슬기로운 대학생활’ 제작 및 배포

신입생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내외의 정보를 담은 안내 책자를 제공하는 공약이다. 신입생에게 지난 2월 18일에 신입생에게 배포 완료했으며 SNS 게시물로도 게시했다.

■ 공대 체육대회 전면 개편

전면 대면으로 공대 체육대회를 진행하는 공약으로 2학기 진행 예정이다.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2년간 비대면 활동과 e-스포츠에 한정돼 진행되던 한계를 보완해 남녀 모두 즐길 수 있는 종목을 다양하게 편성할 예정이다.

■ 대면 수업 방역 체계 확립

학교 방역 수칙에 맞춰 대면 수업이 원활하게 이뤄지게 하기 위한 공약이다. 강의실에 설치돼있던 가림막이 불투명해 수업에 방해된다는 학우들의 불만이 있었고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가 완료된 상황이다.

■ 공대 시설 점검

공대 건물 시설 점검을 통해 학우들의 학교생활 중 불편함을 최소화하겠다는 공약이다. 지난달 공대 모든 건물(▲동관 ▲산학협력원 ▲서관 ▲성호관 ▲원천관 ▲종합설계동 ▲팔달관 ▲학생회관)의 시설 점검을 진행해 해당 내용을 시설팀에 전달했고 모든 시설을 보완할 수는 없지만 우선순위를 둬 순차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 학생 복지 확대

학우들의 복지 확대를 위해 물품 공동구매 또는 제휴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공약이다. ▲공학용 계산기 공동구매 추진 ▲외부 시험 응시료 지원 ▲중간고사 간식 사업 ▲제휴 사업은 이행한 상태이고 앞으로도 계속 기존에 해왔던 것에 더해 관련 사업을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고은 기자  koeun1211@ajou.ac.kr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