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8.3 수 01:28
상단여백
HOME 학술
시스템엔지니어링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윤주선 수습기자
  • 승인 2022.06.08 15:30
  • 댓글 0

우리 학교 황상훈(산공·박사 1학기) 학우가 이끈 연구팀이 “2021년 춘계 시스템엔지니어링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해당 팀에는 팀장인 황 학우와 함께 우리 학교 공학대학원 소속 ▲김세현(산업시스템공학과·석사 3학기) 학우 ▲배준(환경안전공학과·석사 3학기) 학우 ▲이형욱(산업시스템공학과·석사 3학기) 학우 ▲조주현(산업시스템공학과·석사 3학기) 학우가 포함됐다.

수여식은 지난달 2일부터 6일까지 제주도에서 개최된 ‘2022년 춘계 시스템엔지니어링 학술대회’에서 진행됐으며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학회가 주최했다. 본 학회는 연구 지원 및 교류를 위해 1년에 2번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위 팀이 공동으로 작성한 논문 제목은 ‘고압가스 사용 증가에 따른 사고방지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한 연구’다. 이는 국내 산업 발전에 의한 제조 사업장 증가와 그에 따른 화학물질 사용량 증가에 의한 사업장 내 고압가스 관련 안전사고 증가 문제의 방지 방안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은 먼저 현재 산업 발전의 동향과 그로 인한 사고 사례를 다뤄 산업 내 문제점을 제시하고 IoT 기반 사물 기기를 이용해 문제에 접근한다. 이어 IoT 기반 시스템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휴먼웨어 측면에서 분석한다. 또한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술 설비 보완과 교육훈련 강화 그리고 규범 시행 관리 등을 제안한다. 나아가 재설계된 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평가 그리고 보완책을 제시하고 SWOT 분석을 통해 재설계된 시스템의 장단점과 전망에 대해 설명한다. 황 학우는 “본 논문은 사업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에 내포된 문제 요소를 연구하고 이를 보완해 제조 사업장에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 IoT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시한다”고 전했다.

황 학우는 “연구에 아낌없는 지원을 해준 박범(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와 팀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황 학우는 “문제 배경과 이에 대한 분석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이유였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TIP. 시스템엔지니어링: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서브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전체로서 최대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시스템의 형성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활동.

윤주선 수습기자  dbswntjs9090@ajou.ac.kr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주선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