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이민경(사이버보안·석사4학기) 학우가 지난달 21일과 22일에 진행된 ‘제28회 정보통신망 정보보호컨퍼런스’에서 한국인터넷진흥원 우수신진연구자상(이하 원장상)을 수상했다.

‘정보통신망 정보보호컨퍼런스’는 1995년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정보통신 역사에서 오래된 학회 중 하나이다. 사이버보안과 금융보안 그리고 개인정보보호 등과 관련된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의 다양한 튜토리얼 초청 특강을 진행한다. 또한 세미나 형태로 최신 기술에 대한 이론과 정보를 제공한다. 올해는 사이버국방보안과 우주보안 등 외부에 공개하기 어려웠던 주제들이 발표됐다.

원장상을 수상한 이 학우는 융복합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 탐지 및 예방 기술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최근엔 대용량 데이터 속에서 시스템을 위협하는 공격을 예측하기 위해 지식 그래프 기반 위협 예측 기술을 연구했다. 그 결과 SCIE급 논문 2편과 특허 출원 1건 등 정보보호 분야에서 연구실적을 쌓은 공로를 인정 받았다.

이 학우는 “좋은 연구로 지도해주신 곽진(사이버보안)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통해 미래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싶다”며 “영향력 있는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사이버보안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학회 공동프로그램위원장을 맡은 곽 교수는 “많은 전공자들 중 선발을 통해 시상하는 것이니 의미 있다”며 “학교의 관심과 지원이 더 많아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Tip. 

지식 그래프: 구글이 2012년 5월부터 시작한 검색 서비스로 5억 7천만 개의 검색어를 1백80억 개의 관계로 묶어 사용자의 검색 빈도 수가 높은 검색 결과를 한곳에 모아 보여준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 단어와 연관성이 있는 정보를 같이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근접한 검색 결과를 나열해주는 게 지식 그래프의 특징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