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이하 우크라 사태)와 관련한 지역경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최소화를 위한 전담 조직(TF)이 구성돼 대응에 나섰다.

현재 ‘우크라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피해기업이 속속 접수되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가 도내 FTA(Free Trade Agreement) 활용지원 참여기업 3만1천 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재까지 ▲거래선 15건 ▲무역보험 1건 ▲물류비 11건 ▲수출대금 17건 ▲원자재 수급 2건 ▲기타 1건 총 47건의 피해가 접수된 상황이다.

이에 지난 16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우크라 사태 수출 애로 대응 실무회의’를 열고 ▲도 수출기업협회 ▲수출기업 ▲코트라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수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러시아-우크라 사태’의 TF팀은 ▲경제·산업팀 ▲공공·민간기관 ▲농축산 팀 ▲비상 대응팀 ▲에너지 팀 등 5개 팀으로 구성됐다.

경기 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 김태영 연구위원은 “현재 기업들의 피해 규모를 상세히 알 수는 없지만 어떤 유형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파악 하고 있다”며 “수출 기업의 피해 유형은 대금 회수 문제와 물류 문제 그리고 수출계약 취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현지 생산 공장을 설립한 국내 기업들도 피해를 보고 있다. 수입과 관련해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물의 경우에는 2차 전지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김 연구원은 “반도체 산업은 이미 자원을 충분히 확보해 사태가 하반기까지 장기화하지 않는다면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더불어 우크라 사태로 인한 피해는 민간인에게도 끼칠 수 있다. 김 연구원은 “소비자들에 대한 피해는 물가 상승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당장 체감할 수 있는 피해는 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의 상승이며 이후에는 밀과 옥수수 등의 국제 가격 인상에 따른 물가 상승이다.

경기도는 수출기업애로센터를 중심 창구로 설정해 수출 관련 기업애로를 접수 및 대응하고 있으며 경기비즈니스센터(GBC) 모스크바를 통해 현지 상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며 대응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16일부터 2백억 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지원 특별경영자금’을 신설해 경영 애로 해소를 도모하고 있다. 이 밖에도 온라인 해외 마케팅 사업을 통한 판로 다변화 추진과 피해기업에 대한 수출보험을 신속 지원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