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P 비상대응 1단계에 따라 지난 16일부터 본격적인 대면수업이 시작되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19(이하 코로나 19)로 닫혔던 학교 곳곳의 문이 열린다.

대면 수업 재개와 함께 운영시간이 변경된 교내 공간

도서관의 경우 방역지침 완화 및 대면 수업 증가로 토요일 자료실 개관 시간이 오전 11시에서 오전 10시로 앞당겨졌다. 또한 열람실 운영시간이 오후 10시 마감에서 오전 12시로 늦춰져 확대 운영된다. 열람실은 코로나 19로 인해 2백75석만 이용 가능했으나 4백28석으로 좌석 수가 확대됐다. 현재 우리 학교 도서관은 다중이용시설로 매일 2회 전층 소독과 3회 환기를 하며 안전한 도서관 환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열람실 24시간 개방 운영 관련 질문에 도서관 인정숙 직원은 “열람실 24시간 개방은 안전성과 환기 및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현재는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전하며 “열람실 운영은 코로나 19 상황 및 보안 상황에 맞춰 지속적으로 검토해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도서관 운영시간 확대에 대해 김문석 학우(국문·2)는 “확진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 가능 좌석을 확대해 거리두기가 불가능하게 됐고 따라서 이용에 불안함을 느꼈다”며 “열람실 내에서 많은 학우들이 마스크를 내리고 음료를 취식하는 점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대면 수업 재개와 함께 새롭게 열린 교내 공간

체육시설인 ⯅스쿼시장 ⯅체력단련실 ⯅체육관 강당 ⯅체육관 2층 연습실 ⯅테니스장의 경우 지난해 12월 이후로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시간 변동이 생길 경우 이용자들에게 별도로 안내하고 있다. 관련 공지가 따로 없었던 점에 관해 총무팀 신형섭 직원은 “정부의 방역지침이 계속하여 변경되고 있는 상황이라 시설 이용 시간을 학우들에게 안내하지 못했다”며 “관련 사항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부탁한다”고 말했다. 인공잔디구장인 축구운동장도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강석훈(산공·2) 학우는 현재 테니스장 시설과 방역 수칙에 불편한 점은 없지만 이용 시간에 대해서는 불만을 토로했다. 강 학우는 “원칙적으로는 오후 10시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돼 있지만 주변의 민원으로 인해 오후 8시면 시설 이용이 중단되는 상황이다”며 “이에 관한 개선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코로나 19 방역관리를 위해 폐쇄됐던 팔달관 1층 출입구도 개방된다. 팔달관은 2층 출입구로의 출입에 큰 불편이 있고 식당 이용객의 감소 등을 고려를 이유로 선제적으로 개방됐다. 총무팀 조민규 직원은 “대면 수업 시작에 따라 각 건물별로 상황을 보고 추가 개방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라고 전하며 “아직 팔달관 외에 교내 다른 건물의 출입구 개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율곡관 지하 매점이 ‘혁신공유라운지’로 탈바꿈돼 지난 16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혁신공유라운지’는 토론 및 세미나 공간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하며 회의실은 별도의 예약이 필요하다. 혁신공유 회의실(HUB 1, 2, 3)은 교직원의 경우 전산시스템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학생들은 혁신공유단에 유선 또는 이메일로 사전에 신청하면 된다.

혁신공유단 황원복 직원은 “라운지 공용공간은 향후 빔프로젝트와 음향시설을 갖추어 특강 및 행사를 할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다”며 “행사가 있을 경우 사전 공지를 통해 상호작용 학습 및 개인학습에 피해가 가지 않게 하겠다”고 전했다.

신동훈(사회·2) 학우는 “혁신공유라운지가 생겨서 조별과제 및 공강 시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하며 “학우들을 고려한 설계 또한 마음에 들고 앞으로 학교 건물 내에 이런 공간이 많이 생기면 좋겠다”고 밝혔다.

다산관 지하공간 또한 의자와 테이블 등이 교체돼 새롭게 단장을 마쳤으며 해당 공간은 9시부터 18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연암관 1층에 위치한 도구박물관의 경우 이번 달 2일부터 개관을 재개해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하고 있다.

▲율곡관 혁신공간라운지와 오전 12시까지 운영을 재개한 열람실의 모습
▲율곡관 혁신공간라운지와 오전 12시까지 운영을 재개한 열람실의 모습

Tip. BCP(Business Continuity Plan): 업무연속성계획으로 재해나 재난 그리고 테러 등 예기치 못한 위기의 발생으로 업무중단 위험이 발생할 경우 최대한 이른 시간 내에 핵심 업무를 복구함으로써 기업 경영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경영기법이다.

Tip. BCP 비상대응 1단계에 따른 우리 학교 방침: 우리 학교의 BCP 비상대응단계에 따른 방침은 매주 금요일에 발표되며 주간 본교 총인원 대비 확진자 수가 5% 미만일 경우 BCP 비상대응 1단계에 따라 최초 수업 계획서에 대면 수업이 표시된 경우 대면 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한편 주간 본교 총인원 대비 확진자 수가 10% 이상일 경우 비상대응 2단계가 발표되며 전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된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