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7월 처음 개최된 우리 학교 온라인 직무박람회가 2회차를 맞았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이하 일자리센터)는 지난 10월부터 2주간 우리 학교 학우들을 포함한 지역 청년들을 대상으로 주요 기업 관계자 및 현직자들로부터 취업관련 정보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제2회 직무박람회(이하 직무박람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일자리센터 전민우 직원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이번 직무박람회는 취지는?

A. 학생들이 비대면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진로 취업 관련 정보를 얻고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기획했다.

Q. 이번 직무박람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A.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기업과 현직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줌은 다시 보기가 어렵고 정해진 시간에 참여해야해 한계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용 홈페이지를 만들어 다시 보기 서비스와 실시간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그밖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Q. 이번 직무박람회를 개최하신 소감은?

A.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익명이 보장된 상태로 사회자가 질문을 전달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직무박람회를 통해 총 8백 명이 전용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했고 직무 설명회와 온라인 취업 특강 그리고 인적성 검사 등 4천 건이 넘는 참여가 있었다. 이번 직무박람회를 통해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됐다는 참가자들의 후기를 보며 뿌듯했다. 학기 중이라 학생 참여율이 예상보다 저조했던 게 아쉽다.

Q. 이번 직무박람회에서 소개한 직무의 선정 기준은?

A. 먼저 이전 직무박람회 만족도 조사에서 마케팅과 MD 그리고 기획 분야의 수요가 많아 이번 직무박람회에 반영했다. (이전 직무박람회에서는 단과대학별 인원과 전공 등을 고려해 전문 컨설턴트 직원들이 현직자나 기업직무에 대해 상담 및 비교과프로그램 참여율과 신청율을 참고해 선정했다.)

Q. 우리 학교 학생들이 직무박람회를 통해 무엇을 성취하길 바라는가?

A. 취업준비를 하며 학생들의 심리적 우울감이 극대화되는 것 같다. 어렵게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취업준비 과정과 마음 가짐 그리고 회사 적응 등과 관련된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학생들이 취업에 자신감을 갖길 바란다.

Q. 이번 직무박람회에 참여하지 못한 학우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가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A. 우리 학교 학생경력개발시스템을 추천하고 싶다. ▲국가 제공 청년지원 정책 ▲상담 ▲적성 검사 ▲AI면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일자리센터에서 상담 또는 비교과 프로그램 등을 잘 활용해 우리 학교 학생으로서의 혜택을 온전히 누렸음 한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