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8.3 수 01:28
상단여백
HOME 기획 매니페스토
2021 공과대학 매니페스토(전체 17개 공약 중 이행 11개, 불이행 2개, 진행중 1개, 변경 3개)
  • 김지윤 수습기자
  • 승인 2021.12.02 23:36
  • 댓글 0

■ 비대면 수강 인원 확대 요구 (이행)

비대면 수업임에도 수강 인원 제한이 있어 전공필수 과목을 수강하지 못하는 학우들을 위해 전공필수 과목의 비대면 수업 수강인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공약이다. 1학기 시작 전 교학팀과 협의해 수강 인원을 확대했다.

■ 교수님과의 1:1 개인 학습 지원 프로그램 개설 (이행)

전공 적합성의 혼란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공과대학 (이하 공대) 학우들을 위해 교수님과의 1:1 개인 학습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공약이다. ‘industry 4.0 스마트 제작 프로그램’과 ‘언택트 학습 지원 프로그램’에서 교수님을 1:1로 선정해 학습 지원을 받도록 하는 등 자기계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또 학생회가 받을 경비의 절반을 프로그램에 투입해 학우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 전공과목 강의 평가 소통 창구 “상호 공감” 개설 (이행)

학기 말 진행되는 강의 평가의 미흡성을 보완해 매 분기마다 강의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내용을 공대 측에 요구해 공대 학우들의 역량을 높이는 공약이다. 시험 전후로 플랫폼을 열어 고충을 파악하는 “상호공감”을 진행해 자주 논의됐던 컨닝 등 비대면 수업 관련 문제점과 불편함을 파악한 후 교수에게 전달했다. 기말고사 때도 시행될 예정이다.

■ 비대면 시험 부정행위 근절 및 예방 방안 확립 (이행)

비대면 시험 시 부정행위가 증가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대 9개 학과에 비대면 시험 기준을 확실하게 제시하여 공대 학우들이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공약이다. 시험 시 부정행위가 가능할 것 같은 상황과 문제점을 전달해 문제가 발생한 비대면 시험을 대면으로 전환하는 조치로 이어졌다.

■ 공과대학 자판기 확대 및 품목 다양화 (불이행)

대면 수업 전환 시 음료 외에도 라면•과자 등 품목을 다양화한 자판기를 설치해 공대 학우들의 편의를 돕는 공약이다. 소비자 조합 부재와 비대면 상황으로 이행하지 못했다. 상황이 개선되어 대면 수업으로 전환된 후 다음 학생회에게 연임하는 식으로 해결할 예정이다.

■ 공과대학 학생 학업 및 전공 역량 강화 지원 (이행)

어학시험과 기사 시험 같은 외부 시험과 공정 실습이 비용적으로 많은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비용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외부 시험 및 공정 실습 지원금을 요구하는 공약이다. 또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학우를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자기계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공약이다. 신입생과 재학생으로 나눠 자기계발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고 외부 시험과 공정 실습도 장학금 형태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 노후된 실험 기구 및 시설 보수 (이행)

정확한 실험을 위해 노후된 실험 기구 및 시설의 ▲수리 ▲보수 ▲보충을 요구해 공대 학생의 편의를 돕는 공약이다. 현재 부실한 실험 기구를 보충했다. 기존의 서관은 보수가 덜됐지만 내년 말에 완공될 종합 실험동에 자금을 투자해 더욱 좋은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 대면 수업 방역 지원 및 체계 확립 (이행)

대면 수업 및 시험 진행 시 방역을 철저히 하기 위해 공대 학생회에서 강의실과 학생회실의 방역을 지원하는 공약이다. 교학팀과 ▲손 세정제 ▲마스크 비치 ▲강의실의 인원에 대해 의논했고 학생의 입장에서 시험 시 장갑 착용의 불편함 등을 이야기해 해결했다.

■ 학생 예비군 지원 사업 추진 (변경)

예비군 훈련일에 학과 재량으로 간식 사업만 진행돼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학우들이 존재했던 문제점을 지적해 더욱 많은 공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공대 학생회 차원에서 예비군 훈련일에 간식을 지원하겠다고 한 공약이다. 예비군이 없어져서 진행하지 못했고 해당 공약에 들어갈 예산을 간식 사업에 대체 투자했다.

■ “공대인의 밤” 시행 (변경)

코로나로 인해 진행이 불가했던 “공대인의 밤” 행사를 대면 혹은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공약이다. 대면 행사 시 공대 학우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마련하고 비대면 행사 시 공대 9개 학과의 소학회 활동 결과를 공유하는 온라인 행사를 기획해 학우들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비대면 상황으로 해당 공약에 투자할 비용과 시간을 연랑제에 대체 투자했다.

■ 공과대학 캠퍼스 투어 (변경)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교를 방문하지 못하는 공대(이하 공과대) 학우들을 위해 캠퍼스 투어를 진행하는 공약이다. 학교 주요 건물과 강의실 그리고 학생 복지 시설을 소개함으로써 아쉬움을 해소하고 공대의 소속감도 높이겠다고 전했다. “공대인의 밤”과 마찬가지로 비대면 상황으로 인해 이행하지 못했고 해당 공약에 투자할 비용과 시간을 연랑제에 대체 투자했다.

■ 공과대학 새내기 가이드 집 제작 및 배포 (이행)

공대를 처음 접해 학교 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학우들을 위해 교내 지도와 학교 앱 그리고 다양한 팁 등 학교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대 가이드집을 제작 및 배포하여 신입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겠다는 공약이다. 제작과 배포를 모두 완료했다.

■ 공과대학 체전 전면 개편 (이행)

종목이 한정되어 특정 학우들은 참여하기 어려웠던 기존 공대 체전과 E- sportsd의 문제점을 지적해 체전 기획 전 설문 조사를 실시해 희망 종목을 수렴하고 기타 의견을 반영해 많은 학우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전을 만들겠다는 공약이다. 타 대학 공대와 협력해 체전을 추진하려 했으나 비용의 문제로 불발됐다. 대신 학우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온라인으로 많은 종목을 설립하는 등 체제를 개편해 1학기에 진행했다.

■ 공과대학 선후배 교류 프로그램 “공감 멘토링”추진 (이행)

코로나로 선후배의 교류가 없어 힘들 신입생들을 위해 공대 선후배 및 졸업생 간 멘토링 활동을 진행해 학업과 대학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후배 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공약이다. 1학기와 2학기 모두 진행했으며 2백명 가량의 신입생과 재학생을 아울러 조를 편성해 친목을 도모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멘토링 네트워크를 진행했다.

■ 만남의 장 마련 (불이행)

올해 비대면 상황으로 새내기 배움터와 MT를 대체해 방역 수칙을 준수한 소규모 만남의 장을 마련하고 행사 진행 시 버스 대절 및 방역을 지원하는 공약이다. 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19(이하 코로나 19) 종식 선언 시 새내기 배움터를 적극 추진하는 공약이다. 코로나 19 상황이 악화돼 이행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 내년에 새내기 배움터를 추진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 학과별 취업 • 진로 가이드 맵 제작 및 배포 (이행)

진로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대 학우들을 위해 교내 대학 일자리 센터와 연계하여 ▲학과별 취업률 ▲진학률 ▲취업 분야 등을 담은 공대 9개 학과의 취업 • 진로 가이드 로드맵을 만들고 배포하는 공약이다. 대학 일자리 센터와 협업해 공대 9개 학과별 취업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작해 많은 공대 학우들이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SNS 상으로 전달했다.

■ 흡연구역 배포 (진행 중)

현재 공대 공식 흡연구역은 ▲성호관 앞 ▲화공실험동 옆 ▲산학협력원 앞 ▲팔달관 앞이다. 하지만 학우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흡연구역 지정으로 인해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 불편함을 겪고 있어 설문 조사를 통해 합리적인 흡연구역을 정립하고 흡연 부스를 설치하겠다는 공약이다. 흡연 부스 설치 시 외부 업체와 협업해야 하기 때문에 전면 대면 수업으로 전환이 될 시 산학원과 성호관으로 설치를 의논할 예정이다. 또 현재 성호관과 팔달관 쪽 금연구역 배너 설치를 이행 중이다.

김지윤 수습기자  rlawldbs0315@ajou.ac.kr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윤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