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1.10.12 화 22:50
상단여백
HOME 기획
청년 정책 놓치지 말자 – 교통편
  • 이자민
  • 승인 2021.10.12 08:10
  • 댓글 0

‘청년 정책 놓치지 말자’는 분명 누릴 수 있는 정책적 혜택임에도 누리지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우리가 받을 수 있는 정책 혜택을 알리는 기사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소개하겠습니다.

개강을 하면 가장 많은 비용이 소비되는 부분 중 하나는 교통비 일 것이다. 애매한 대면 수업 운영으로 장거리를 왕복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기숙사 생활을 해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본가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이다. 여기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정책들을 찾아보았다.

[알뜰 교통 카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적립해 지급하고, 카드사 추가 할인을 포함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절감하는 교통카드다.

이용방법은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고, 알뜰 교통카드 앱을 다운받는다. 집에서 출발할 때 앱상의 출발 버튼을 누른 뒤, 대중교통을 dlyd하고 도착지에서 도착 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다만, 이 마일리지 적립에는 조건이 있는데 ▲월 15회 이상 알뜰 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주민등록상 알뜰 교통카드 혜택 제공 시군 거주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혜택 제공 지역은 서울 경기를 비롯한 광역시 타 시도의 경우 일부 지역만 혜택이 지급되므로 자세한 내용은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이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3세~23세 청소년에게 반기별 최대 6만원(연간 12만원 한도)의 금액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거주 기간과 관계없이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소년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매년 1월과 7월 반년간의 교통 실적을 합산해 청소년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 지원금을 지급한다. 연간 12만원 한도 내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의 100%를 지원한다. 반기별 6만원을 지급하는게 원칙이나. 상반기 미 신청자의 경우 하반기 사용 실적과 합산해 연 12만원 한도 내 소급 지원 한다. 다만, 중앙 부처 및 지방자치 단체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급 받을 경우 중복 지원이 되지 않는다. 자세한 중복 사업 내역과 신청 방법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수원시 취업준비 청년 교통비 지원 정책]

수원시 취업 준비 청년 교통비 지원 정책도 있다. 청카드라고도 불리는 이 정책은 취업 준비 청년 교통카드로 수원시에 거주하고 있는 취업 준비 청년을 위해 교통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30만원의 대중교통비를 지원해 취업 준비 청년의 부담을 덜어준다. 지원 대상은 수원시에 거주 중인 취업준비 청년(만 19세~34세)으로 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의 세대원이다. 다만, 대학 재학생과 휴학생 그리고 타 취업활동 지원사업 및 교통비 지원사업 참여중일 경우 지원 제외대상이 된다. 하지만. 공고일 기준 당해연도 졸업 예정자나 취업 준비 목적의 휴학생 및 졸업유예자의 경우 취업 준비중임을 알릴 수 있는 구체적 증빙자료 제출시 지원이 가능하다. 2021학년도 청카드 모집의 경우 종료되었지만, 추후 취업 준비 계획이 있다면 앞으로의 모집 공고를 예의주시하자.

이자민  jasmineljm9818@gmail.com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자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