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3일부터 이번 달 7일까지 우리 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우리 학교 동문을 위해 다양한 기업에서 다양한 직무에 계신 선배님들과 함께 ‘AJOU-동문 멘토링’을 진행했었다. 취업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번 멘토링도 진행해주신 이정호 컨설턴트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차현우 기자 (이하 차)) 이번에 진행된 <AJOU-동문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린다.

 

이정호 컨설턴트 (이하 이)) 우리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과 직무를 중심으로 재직 동문의 취업 성공 경험을 공유하고 공식적인 취업 정보 외에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돕고자 직무별 동문 초청 행사를 매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 프로그램이 제한됨에 따라 동문 멘토링 또한 비대면 운영방식으로 전환하고 선후배 만남의 장을 제공하여 원활한 소통을 높이고 효과적인 운영이 되도록 AJOU-동문 멘토링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지난달 23일부터 이번 달 7일까지 10일간 매일 5개 직무를 실시간 온라인 멘토링으로 운영했다.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 그리고 지역 청년까지 참여하여 취업 시장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 및 이해증진과 성공적인 취업 준비 노하우 공유를 통해 현장 중심의 직무와 기업분석의 이해증진을 도모하여 노동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실질적인 취업 준비를 통한 성공 취업을 기대한다.

 

차) 이번에 진행된 <AJOU-동문 멘토링>에 대한 총평 해달라.

 

이) 취업 준비의 시작이자 자기소개서 작성의 첫걸음은 목표기업과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경험 정리를 반영하여 나에게 적합한 직업 선택을 위한 노력이 필수다.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들은 관심 기업과 직무의 정보를 분석하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반영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지원기업 홈페이지와 DART*등을 활용하고 있으나 나만의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현실적인 취업전략을 높이기 위해 현직자 인터뷰를 가장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2021 AJOU-동문 멘토링’은 재학생의 니즈를 반영하고 취업 불안을 낮추고자 우리 학교 졸업생 현직자를 초청하여 재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과 직무를 중심으로 10일간 비대면 멘토링을 진행하였다. ‘AJOU-동문 멘토링’은 전용 웹사이트 개설을 통해 원활한 비대면 소통을 지원하고 재학생들의 사전질문을 활용하였으며 급변하는 취업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고자 동일 직무 내 선배들의 취업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현실적인 조언과 실전 취업에 유용한 정보습득으로 취업 준비 역량을 높였다.

 

*DART란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의 약자로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기업정보전자 공시시스템이다. 다양한 회사들의 경영상태에 대한 정보 공개가 해당 사이트에서 이뤄지고 있다.

 

 

차) 향후 진행될 취업 관련 프로그램 중 홍보할 내용이 있으면 소개해달라.

 

이) AJOU-동문멘토링을 통해 취업 시장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목표기업과 직무를 중심으로 취업 집중반을 구성하여 사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2021 A.C.E. Program은 Ajou-Competency-Employment Program의 약자로 아주인의 역량을 발휘하여 취업목표에 성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3학년과 4학년을 중심으로 35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10월12일(화)부터 2개월간 집중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학년은 실전 취업을 대비하는 취업 준비역량을 높이는 기회를 받고, 4학년은 실전 취업에서 요구되는 구직기술을 높여 목표기업의 취업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 A.C.E. Program 참여자의 취업 성공은 지속적인 선후배네트워킹을 유지하며 동문 멘토링의 선순환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지속적인 선후배 네트워킹 활성화는 재학생의 취업 고민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이고 멘토링 사후관리 프로그램과 상시 멘토링 프로그램인 ALL 라인 멘토스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여 아주인만의 차별적인 취업 준비로 취업 성공사례를 늘려 멘토링의 긍정적인 선순환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

 

 

차)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이)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화한 경기침체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취업 불안이 높아져 가고 있다. 취업은 단기간에 준비 가능한 부분이 아닌 만큼 단계별 진로 목표를 구체화하여 목표기업의 취업 성공을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우리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취업을 준비하는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를 대상으로 원활한 노동시장으로 이행을 돕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운영과 실전 취업을 위한 구직기술 등 진로 탐색과 취업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혼자보다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함께 취업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로 거듭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