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2.8.3 수 01:28
상단여백
HOME 기획 기획
‘진로’야 도대체 어디에 있니?
  • 김지윤 수습기자
  • 승인 2021.10.08 15:34
  • 댓글 0

진로란 개인의 생애 직업발달과 그 과정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를 뜻한다. ‘내가 잘하는 게 뭘까?’, ‘앞으로 무슨 일을 하지?’를 고민하는 1020 세대나 2030 세대의 끊이지 않는 숙제이기도 하다. 특히 두 세대를 모두 거치고 있는 20대는 진로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우리 학교의 ‘에브리타임’을 살펴보면 “다들 정확한 진로는 언제쯤 정하시나요?”, “1학년인데 하고 싶은 게 없어 막막하다.”, “당장 졸업할 나이인데, 하고 싶은 게 뭔지 모르겠다”며 학년을 불문하고 많은 학생이 진로의 고충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필자 역시 진로 고민을 평생의 숙제로 여기는 만큼 이 글에서는 우리 학교 학생들을 위해 마음 깊은 곳의 열정의 보물을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 비대면 상황으로 인한 어려움이 많아지며 진로를 찾기 위한 제대로 된 활동을 할 수 없어 고충을 겪고 있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팬데믹 감염의 위험을 고려해 암흑에 가려진 진로를 찾기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해야 할까?

to do checklist

- 내가 뭘 잘하는지 모르겠다.

- 내가 열정을 다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모르겠다.

- 내가 행복할 수 있는 일이 뭔지 모르겠다.

진로를 찾는 첫 번째 열쇠는 ‘나’에게 있다. 대부분의 학생이 진로를 고민하는 이유 중 부동의 1위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이다. 숨 막히는 경쟁 시스템과 삭막한 교육 환경 속 진짜 나를 찾는 과정이 부족해 생각보다 많은 학생이 진정한 내면의 모습을 찾기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중 해당 사항이 있는 학우들이라면 ‘워크넷 직업 심리검사’를 해보길 추천한다. 워크넷은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구직과 구인 등 일자리 채용정보▲직업훈련▲실업 대책▲고용보험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는 진로 정보와 채용정보 안내 등 진로와 취업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 특히 직업 심리검사의 경우 청소년 심리검사와 성인 심리검사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과정이 회원가입 후 무료로 제공된다. 성인 심리검사는 ▲직업 선호도검사 S형▲직업 선호도검사 L형▲구직준비도 검사▲창업적성검사▲직업 가치관검사▲영업직무 기본역량검사▲IT 직무 기본역량검사▲준고령자 직업 선호도검사▲대학생 진로 준비도검사▲이주민 취업 준비도 검사▲중장년 직업역량검사▲성인용 직업적성검사 총 1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를 고민하는 이유가 다양한 성인인 만큼,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검사를 선택해 시행할 수 있다. 검사 결과는 즉시 확인해 분석표를 받을 수 있으며, 결과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가까운 고용센터에 문의할 수 있다.

다음은 취업 고민이 있는 학우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전염병 확산의 위험으로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비대면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워크넷 중에서도 ‘청년 워크넷’ 홈페이지가 존재한다. 그곳에 접속해 ‘취업가이드’를 선택하면 ▲이력서•자소서 작성법▲면접 전략▲대상별 취업가이드▲기업별 취업팀▲직무별 자소서 취업 작성가이드 등의 목록이 있다. 이는 취업 시장에 처음 발을 들이기 시작해 정보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뉴스/행사’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공모전 정보▲채용행사▲취업 정보 동영상▲취업 뉴스 등의 정보를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다.

진로가 고민이 될 때 나를 파악하고 전공과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큰 도움이 될만한 요소다. 필자 역시 워크넷 프로그램 검사에 참여하고 정보를 얻은 결과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됐고 진로 정보를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나’를 찾아가는 과정은 꽤 어려우며 복잡하고 귀찮기도 하다. 하지만 그 끝에는 결국 마음속 깊이 있던 열정이 기다리고 있다. 그 열정을 찾으면 온전히 내가 행복한 일을 마주할 수 있다. 고민되고 삭막한 일상 속 잠시 여유를 갖고 나에 집중해보는 건 어떨까. 모두가 진짜 나를 마주하며 어디선가 분명히 두 팔 벌려 마주할 준비를 하고 있을 진로를 찾기 바란다.

직업 선호도검사 S형 결과 예시(분석)
직업 선호도검사 S형 결과 예시(추천 직업)

김지윤 수습기자  rlawldbs0315@ajou.ac.kr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윤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