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어디가를 기준으로 산업공학과 취업률은 2018년 71.4% 2019년 88.2% 2020년 76.3%를 기록하며 우리 학교 공대 간판 학과답게 매우 우수한 수치를 보여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43% ▲서울특별시 30% ▲충청남도 9% ▲인천광역시 4% ▲충청북도 3% ▲경상북도 3% ▲광주광역시 3%고 그 외 5%를 보여줬다. 산업 분야별로는 ▲제조업 54% ▲정보통신업 13% ▲도소매업 6%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 5%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행정 5% ▲운수창고업 5% ▲금융 및 보험업 5% ▲사업시설관리 3%와 기타 4%를 보여줘 전반적으로 분야와 학과를 맞춰 취업했다. 취업률은 조사기준일 당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등록돼있다면 취업으로 인정되고 대학원생은 진학자로 분류된다고 밝혔다.

산업공학과에서 진로를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좋을지 산업공학과 정명철 학과장님과 함께 이야기 해봤다.

차현우 기자(이하 ‘차’))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신입생에게 취업이나 향후 진로를 위해 해야 할 교내 및 교외 활동이 있을까요?

정명철 산업공학과 학과장(이하 ‘정’))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실무경험 ▲경진대회 ▲공모전 ▲학점 ▲자격증 ▲영어성적 등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기업에서 원하는 실무경험입니다. 학기 중에는 이런 경험을 하기 어려우니 방학 기간을 이용해 공학인턴십이나 대학원 학부인턴 등을 수행해서 기업에서 하는 업무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친구들과 경진대회와 공모전 등을 통해 스스로 취업과 관련된 주제를 찾고 만든 경험입니다. 꼭 입상을 하지 않더라도 대회를 준비하며 실무에서 필요한 실력을 키우면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교내에서는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있으니 적극 활용하기 바랍니다. 특히 최근에서 기업에서 AI를 이용한 인적성검사나 면접 등을 진행하므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공과대학에서 소정의 자격증 신청비를 지원하고 있으니 꼭 챙기기 바랍니다.

차)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생들에게 권하고 싶은 것이 있을까요?

정)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학생들은 3단계에 걸쳐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학년을 대상으로 아주희망 교과목에서 5주 동안 졸업생 특강을 진행하여 기업에서 산업공학자가 하는 역할과 업무와 4년 동안 배우는 교과목이 이러한 업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스펙과 자격증 등을 설명합니다. 2~4학년을 대상으로 WAI(Who Am I?) 취업 소학회에서 나에게 맞는 업무 찾기 및 관련 기업 정보 그리고 취업한 선배들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했는지와 취업한 선배에게 조언 듣기 등 다양한 정보를 교류합니다. 현재 100여 명의 학생이 취업 소학회에 가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 소학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3~4학년을 대상으로 현직 삼성전기 84학번 동문이 I’M 멘토링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며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진로-적성 찾기와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 및 모의 면접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과에서 이렇게 체계적으로 학생 취업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차) 산업공학과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 산업공학과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는 취업을 위해서 기업에서 산업공학자가 하고있는 업무 파악과 관련 기업 정보를 최대한 많이 찾기 바랍니다. 교과목 공부도 중요하지만 취업하고 싶은 기업도 많이 알아야 하나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항상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취업 준비를 많이 못했다고 느껴 입사 지원 자체를 두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취업을 위해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한 학생은 아무도 없으니 부족한 대로 계속 지원하고, 서류나 면접에서 탈락했다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보완해나가는 방향으로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