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포털 상단 바에 비교과 통합 관리 시스템인 아주 허브가 생성됐다. 아주 허브는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학과와 단과대학 그리고 행정부서와 사업단 등에서 다양하게 진행되는 비교과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달 도입됐다.

아주 허브는 크게 ▲진단센터 ▲학습활동 ▲상담센터 ▲취업지원 ▲마이페이지 ▲커뮤니티로 운영된다. 진단센터에서는 핵심 역량진단과 워크넷 진단을 할 수 있다. 학생 맞춤형 자기계발을 위한 진로 탐색과 진로 설계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고 이에 따른 진단 결과를 통해 추천 비교과 프로그램 항목도 볼 수 있다. 학습활동에서는 교과 정보 조회와 비교과 신청 그리고 비교과 내역 확인과 자기 주도활동 그리고 학생의 연구 활동을 기록할 수 있다. 현재 비교과 신청이 활발히 이뤄지는 중이다. 상담 센터에서는 진로취업 상담과 학생상담소 그리고 유학생 상담 코너가 있다. 상담서를 신청하면 상담이 진행된다. 취업지원에서는 사회진출 설계와 채용정보 그리고 취업지원과 포트폴리오 칸을 통해 취업 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목표 기업을 선택하고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이뤄지는 채용정보는 취업지원의 ‘겁나 빠른 공채 달력’ 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아주 허브의 주목적은 학사정보시스템(이하 AIMS2) 과 별개로 대학 내 비교과 과정에 대한 통합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함양한 진로설계와 취업 및 창업 지원 제공을 통해 학생들이 체계적인 경력을 개발하고 양질의 비교과를 쌓을 수 있도록 참여를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비교과 과정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각 부서 간 정보를 공유하고 우수 인재 양성에 앞장을 설 수 있다.

우리 학교의 교육목표는 ▲인간과 자연을 존중하는 문화인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전문인 ▲배려하고 소통하는 협동인 ▲다양성을 포용하는 세계인 ▲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인이다. 우리 학교의 인재상인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다산형 인재를 바탕으로 인재상 및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5대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이수한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비교과 통합 관리 시스템에 입력된 학생들의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양적 평가를 통해 학생들 개인의 핵심 역량 강화하는 것은 물론 재학 중 자기계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아주 허브를 제작했다.

기존 우리 학교 비교과 참여 및 취업 관리 사이트인 대학 일자리 플러스센터 측은 “아주 허브에서 더 좋은 모습으로 운영되기 위해 당분간 아주 허브와 함께 운영된다”고 말했다.

새로 도입된 아주 허브에 대한 학우들의 반응은 아직 미비했다. 박은경 (생명·3) 학우는 “아주허브가 새로 생긴 것을 처음 알았다”며 “홍보를 많이 해서 많은 학우들이 사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했다. 이에 대해 아주허브를 사용해 본 박보현 (환경·3) 학우는 “홍보와 관리가 앞으로 된다면 더욱 유용할 것 같다”는 말을 남겼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