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과정을 마치고 대학진학을 결정하는 학생들의 목적은 자신의 특성에 맞는 공부를 좀 더 심도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필요한 자료나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진 도서관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대학은 학교의 미관이나 여타 다른 시설이 아닌 학생들이 공부하는 도서관을 최적의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도서관에 대한 우리 학교의 지원은 높지 않은 수준이다. 도서관 내부 시설에서 열람실쪽에는 엘리베이터가 없어 장애학우들이 원하는 열람실에서 공부를 하지 못하며, 시험기간에는 도서관에 많은 학우들이 몰려 열람실 좌석 수가 부족해 도서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태도 발생한다. 최근에는 시험기간에 식수가 나오지 않는 등 사소한 불편이 종종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측이 도서관에 대한 예산을 늘린다던가 지원을 확장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예산은 학우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곳, 개선될 점이 있는 곳에 먼저 편성돼야 한다. 그곳은 학우들이 꿈을 펼치는 도서관이다. 개선해야 될 점을 지켜만 보고 있다면 학교 내에서 가장 빛나야 할 도서관이 학우들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고, 이는 대학의 근본적인 설립 취지에 부응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