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원천관 대강당에서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감사위원회(이하 감사위) 불신임 및 관련 회칙 개정 ▲성평등위원회(이하 성평위)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준 ▲총학생회 집행국 일괄 인준 ▲학생복지요구안 의결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잠적한 감사위원장, 결국 불신임돼…

지난해 구성됐던 감사위에 대한 불신임안이 가결됐다.

이번 전학대회에서 감사위 불신임안의 상정 이유는 감사위 회칙 1장 3조의 4항에 따라 전년도 감사위가 해체되지 않으면 새로운 감사위 구성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2분기 감사는 예정 일자보다 지연돼 진행된 바 있다. 당시 감사위원으로 참여했던 김영민(경영·2) 학우는 “일부 피감사단체가 자료 제출 기한과 양식을 지키지 않았다”며 “감사 중 소명 절차에서도 지연이 발생하며 전체적으로 감사 일정이 늦어졌다”고 밝혔다. 2분기 감사 보고가 사과문과 함께 게시된 이후에도 3분기 감사 또한 감사 보고 결과가 게시되지 않았다. 게다가 감사위원장의 잠적으로 인해 4분기 감사는 정상적으로 진행조차 되지 못했다. 김 학우는 이에 “감사위원장이 감사 대상 자료의 취합과 피감사단체와의 일정 조율을 맡아왔지만 갑자기 연락이 두절되며 이것이 진행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감사위는 이번 해 감사위 모집조차도 하지 않아 결국 이번 해 1분기 감사마저 제대로 치러지지 않은 실정이다.

이로 인해 지난해 3분기부터 현재까지 감사위는 사실상 궐위 상태이며 결국 이번 전학대회에서 지난해 감사위에 대한 불신임 의결안을 통해 재적자 84명 중 83명의 찬성으로 감사위는 최종 불신임됐다.

불신임안에 대한 의결 이후 총학생회칙 내 감사위 관련 회칙이 일부 개정됐다. 이번 개정으로 전년도 감사위가 공개모집을 하지 않거나 감사위의 기능을 상실할 경우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에서 공개모집 할 수 있게 됐다. 해당 개정안은 재적 인원 84명 전원 찬성으로 통과됐으며 이에 중운위는 지난 8일부터 감사위원 공개모집을 시작했다. 

 

학우들의 의견 수렴한 학생복지요구안

감사위 불신임안 의결 이후 학생복지요구안(이하 요구안)에 대한 의결이 진행됐다. 이번 요구안 의결은 총학생회의 공약 안건 8개와 비공약 안건 17개를 대상으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이번 요구안은 전학대회 진행 전 학우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글 독스를 통한 설문조사로 안건을 수렴했다.

공약 관련 요구안은 ▲교육 자주화 추진 ▲성적공시 정상이행 ▲졸업유예비용 폐지 ▲학생회관 앞 광장 활성화 등 총 8개 안건이 가결됐다. 비공약 안건은 ▲교내 방역작업 강화 ▲심야시간대 원천관 출입문 및 휴게실 개방 ▲중앙도서관 창호 교체 ▲커뮤니티 라운지 예약자 안내판 구비 등 총 14개 안건이 요구안에 포함됐다. 반면 기숙사 및 원천관 승강기 설치와 노천극장 방음벽 설치 및 전면 개·보수 그리고 서관 화장실 위치 조정은 부결됐다.

요구안 의결 이후 기타 질의를 통해 도서관 카페 ‘Lounge 027’ 내 플라스틱 컵 사용 금지와 심야시간대 원천관 1층 및 서관 2층 출입문의 추가 개방 그리고 율곡관 리모델링 안건들이 추가로 상정됐다. 의결을 진행한 결과 율곡관 리모델링을 제외한 2개 안건이 가결됐다.

사회과학대학(이하 사회대) 학생회장 임상현(심리·4) 학우는 “가결된 내용이 모두 반영될 확률은 적을 수 있으나 학생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필요한 사항들이다”며 “학우들에게 더 나은 교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생회가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성평위 위원장 및 부위원장과 총학생회 집행국 인준도 실시됐다. 부총학생회장 김상서(기계·4) 학우와 인문대학 학생회장인 장선민(문콘·4) 학우가 각각 위원장과 부위원장으로 인준됐다. 성평위 위원장 김 학우는 “성평위는 모든 학우에게 성별에 무관한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성평등을 위해 학우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임기를 다 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Tip. 감사위 회칙
궐위 : 어떤 관직이나 직위가 비는 상태를 말한다.
불신임 : 대표자나 임원 등을 신임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