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의 새로운 목표인 ‘아주 비전 4.0’(이하 아주 비전)이 기획됐다. 

아주 비전은 ‘연결지성’을 지향하고자 한다. 기획팀 최정주 처장은 “연결지성은 이질적인 분야를 통합하여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다”고 전했다. 아주 비전의 발전목표는 ▲글로벌 경쟁력 확보 ▲사회적 공유가치 창출 ▲연결지성 혁신리더 양성 ▲학습자 성공 실현이다.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학교는 5가지 발전전략을 바탕으로 전략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5가지 발전 전략은 ▲공유가치 창출 오픈 캠퍼스 실현 ▲산학협력 혁신 생태계 조성 ▲연결지성 기반 구축 및 문화 확산 ▲자기 주도형 Hi-interactive 교육 혁신 ▲High-impact 연구 허브 구축이 있다. 

첫 번째 발전 전략은 공유가치 창출 오픈 캠퍼스 실현이다. 이 발전 전략의 하위 전략과제는 글로벌 역량 강화와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그리고 평생교육 체제 혁신 등 4가지로 계획됐다. 하위 전략과제를 진행하기 위해서 국제화 기반 강화와 외국인 학생 특화 전공 개설 그리고 평생교육 지원시스템 개편 등 8개의 세부사업이 기획됐다. 이에 최 처장은 “현재 공과대학의 건축학과와 건설시스템공학과 그리고 정보통신대학의 전자공학과의 교육과정 운영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즈베키스탄에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을 수출하여 해외 교육 시장을 개척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두 번째 발전 전략은 산학협력 혁신 생태계 조성이다. 이 발전 전략의 하위 전략과제로는 개방형 혁신을 통한 기술이전 사업화와 자기 주도형 산학 혁신 교육 그리고 지역사회 상생공동체 등 6가지가 마련됐다. 앞서 말한 하위 전략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수요 맞춤형 취업 교육 및 지원체계 마련과 지역노동 시장 확대 그리고 지역혁신 정보교류 및 확산 등 17개의 세부사업이 존재한다. 

세 번째 발전 전략으로 연결지성 기반 구축 및 문화 확산이 있다. 이 발전 전략을 해내기 위해서 하위 전략과제로 연결지성 Build-up프로그램 개발과 연결지성 공간 구축 그리고 지역사회 공헌활동 확대 등 5가지가 준비됐다. 하위 전략과제를 실시하기 위한 세부사업으로 개교 50주년 기념관 건립과 대학발전을 위한 기부금 확대 그리고 Ajou 인성교육 재구성 등 13개의 사업이 있다. 13개의 사업 중 대학발전을 위한 기부금 확대 사업에 대해 기획팀 측은 “기존의 아주사랑 후원의 집과 같은 기부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며 “네이밍 후원과 크라우드 펀딩 등과 같은 다양한 기부 아이템을 개발하여 기부금 수입을 확대할 것이다”고 구체적인 계획을 설명했다.

네 번째 발전 전략인 자기주도형 Hi-interactive 교육혁신이 있다. 앞서 말한 발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 교육과정 개혁 및 정립과 질 관리 및 평가 환류 체계 강화 그리고 학습자 성공을 위한 교수 및 학습 지원 등 5가지 하위 전략과제를 계획했다. 앞서 말한 하위 전략과제를 위해서 신입생과 유학생 정착 프로그램 및 Academic Advisor 운영과 학생 주도 교육과정 확대 그리고 핵심역량 체계에 매칭되는 교양 교육과정 등 총 16개의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최 처장은 “신입생 역량 맞춤형 학습 지도를 위해 기초과목 중심으로 역량평가를 진행해 결과에 따른 학습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며 “유학생 정착을 위해서는 외국인 학생 지원센터를 설립해서 정착을 도울 것이다”고 전했다.

다섯 번째 발전 전략으로 High-impact 연구 허브 구축이 있다. 이 발전 전략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거대 연구 집단 양성과 연구역량 강화 그리고 우수 연구인력 유치 등 4가지 하위 전략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말한 발전 전략에는 국제 공동연구 지원과 목적 지향적 우수 교원 초빙 그리고 연구 공간 확보 및 집약화 등 14개의 세부사업이 포함돼있다. 연구 공간 확보 및 집약화 사업에 대해 기획팀 측은 “연구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종합 실험동을 약학관 옆에 지하 2층과 지상 9층 정도의 규모로 신축할 예정이다”며 “우수 연구그룹 지원 정책과 고가 연구 장비 인프라 개선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전 선포식은 오는 10일 노천극장에서 4시 30분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비전 선포식과 더불어 벚꽃 축제와 축하연도 이루어진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