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2.9 월 06:40
상단여백
HOME 보도 보도
e-biz 윤승식 학우 최우수논문상 영예!
  • 위시은 기자
  • 승인 2018.12.08 14:52
  • 댓글 0

지난달 7일 우리 학교 윤승식(e-biz・3) 학우가 ‘2018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윤 학우는 “상을 목표로 하지 않았는데 영광스러운 상을 받게 되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IT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 및 국민행복 실현’을 주제로 열린 대회는 1천여 명에 가까운 산업계와 학계 그리고 연구 분야 관계자가 참석해 논문 1백여 편과 사례를 발표했다. 해당 대회에서 윤 학우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도시 브랜드 평가방법론 연구 – 뉴스미디어를 중심으로(신민철 공저)’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1등상인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에 강주영(e-biz) 지도교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은 어려운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윤승식 학생이 잘해내줬다”며 “해당 대회가 학부생뿐만 아니라 교수와 대학원생도 참여한 대회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 있는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텍스트 마이닝이란 도시 브랜드를 구축할 때 설문조사 또는 면담을 이용하는 것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뉴스미디어를 이용한 기법이다. 윤 학우는 선행 연구들을 종합해 새로운 평가 지표를 개발했고 이를 적용해 4개 도시를 분석한 결과를 논문에 기술했다. 윤 학우는 “학부생 연구(RA) 활동을 하면서 논문을 쓰게 됐는데 학과 수업 때 배웠던 데이터 마이닝 기법과 평소 관심이 있던 도시 분야를 결합해 논문을 작성했다”고 말했다. 수상 논문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재될 예정이다. 이에 강 교수는 “등재라는 것이 정부에서 인정하는 논문이라고 볼 수 있다”며 덧붙였다.

한편 윤 학우가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신민철(e-biz・09) 동문 석사출신 연구원에게 도움을 받아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강 교수는 “윤승식 학생이 학과 부회장으로서 바쁜 와중에도 논문도 수십 편을 읽으며 많은 노력을 했다”며 “힘들 텐데도 잘 해주었기에 고맙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고 전했다.

위시은 기자  sieun1971@ajou.ac.kr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시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주요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