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청와대가 강원랜드의 부정 합격자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 면직하기로 발표했다. 그리고 다음 날인 16일 강원랜드의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채용비리로 최종 면접에서 탈락한 피해자 전원을 구제한다고 밝혔다. 정부 또한 최종 면접 탈락자가 희망할 경우 입사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으며 이전 단계에서 탈락한 피해자들의 경우 구제 범위와 방법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발표를 전후해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등 금융권에서도 채용비리 사실도 연이어 드러났다. 이에 여론은 정부의 방침이 전해진 후 모든 공기업 및 대기업 채용비리 수사 및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 비리 조사에 따르면 지난 5년간 1천 1백 90개 기관 중 946곳에서 2천 3백 24건의 비리가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면 위로 떠오른 강원랜드의 채용비리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며 그만큼 채용비리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공기관에까지 만연한 현 상태에서 민간기업의 채용비리 실태는 가늠하기조차 힘들다.

‘공공’기관에서의 채용비리 소식이 알려지자 대학생들과 취업 준비생들은 엄청난 분노에 휩싸였다. 어차피 해도 안된다는 무력감과 경쟁의 출발선에 조차 서지 못했다는 소외감은 물론이거니와 살벌한 취업난 속에서 지금껏 해왔던 노력들에 대한 허무감까지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취업 준비생 커뮤니티에서조차 취업 성공의 제 1요건으로 부모님을 꼽으니 그 억울함은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청년들로 하여금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 드러난 부정의를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청년들이 느꼈을 박탈감에 대한 심심한 위로라도 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사회라면 가진 돈과 권력으로 타인의 기회를 침해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 또한 적어도 상식적인 사회라면 작금과 같은 부조리한 일에 있어 즉각적이고도 확실한 대처가 이뤄져야 한다. 공공기관부터 민간기업까지 총망라하여 채용 비리를 밝혀내고 연루자들에 대한 처벌을 확실히 해야 한다. 철저한 수사뿐만 아니라 피해자 구제를 통해 더 이상 억울함을 호소하는 일이 없도록 끝맺어야 할 것이다.

인맥이 아닌 본인 능력에 맞게 경쟁하는 정의로운 나라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