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제99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약 15분의 기념사 중 2분 정도의 시간 동안 일본 정부에 강도 높은 비판을 가했다. 특히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부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 거부’, 위안부 문제에 관해서는 일본 정부를 가리켜 ‘가해자’라고 직접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기념사를 통해 대일 외교 관계에서 지난 두 정부들과 달리 강경한 자세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한편으로는 지난 정권들이 낮은 자세로 외교 관계를 맺어오다 저지른 과오들을 더 이상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것과 최근 일본 정부의 내정 간섭 시도에 좌지우지 당하지 않겠다는 의미도 함께 담았다. 이렇게 문 대통령이 대일 관계에서 지고 들어가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만큼 우리 정부도 지난 정권들과는 다르게 강경한 자세로 대일 외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광복을 맞이한 뒤 우리나라는 정치·경제·외교적인 이유로 일본 정부에 고개를 불필요하게 숙여왔다. 지난 정부들은 일본에 목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했다. 공식적으로 항의를 해야 할 때마다 “유감”이란 애매모호한 단어만을 반복해서 사용할 뿐이었다.

게다가 문 대통령이 ‘제국주의’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했듯 일본 정부는 아베 내각이 집권한 이후로 군국주의 시절의 영광을 되찾으려는 야욕을 계속해서 드러내고 있다.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독도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세를 끊지 않고 있으며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서는 한반도기에서 독도를 삭제하라고 요구하거나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 없이 시행하라는 등 내정에 간섭하려는 어조를 보이기도 했다.

결국 우리 정부도 이제 일본의 이런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할 수만은 없는 입장이 됐다. 이러한 시기에 문 대통령의 일본 정부에 대한 강경한 어조는 반갑게 느껴진다. 다만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단발적인 말로 그쳐서는 안 된다. “잘못된 역사를 우리의 힘으로 바로 세워야한다”고 대통령이 직접 말했듯 이제는 우리 정부가 일본과의외교에서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사실 대일 외교에서 우리 정부가 어떻게 나서야 할지는 우리 정부가 이미 전례를 만들었다.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우리 정부는 오찬 자리에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를 초대하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독도새우를 대접했다. 이전까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진행됐던 ‘일본의 과거사 알리기 운동’을 정부 차원에서도 나서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제는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한편으로는 시민단체들의 노력들을 지지하고 인정하며 서로 협력해 전 세계에 일본의 반성 없는 제국주의적 침략 행위 사실을 더 적극적으로 알려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