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우리 학교가 교비로 사학연금 192억을 대납했다는 사실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하지만 본보 564호 머릿기사에 따르면 이는 등록금 재원이 아닌 부속병원회계로 병원 교직원에게 연금을 지급한 것이어서 실제 보도기사와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하지만 우리 학교는 대납과 관련된 오해를 알리기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상황이다.
학교는 교내 구성원들에게 사학연금 대납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리고 학교가 앞으로 행할 방향에 대해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대외 이미지 또한 중요하지만 이는 현재 우리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우들에게 자긍심과 애교심을 갖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는 사학연금 대납 문제로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기 이전에도 불법펀드 운용이나 행사비 명목의 예산 사용 순위 등으로 내실있는 아주대학교가 아닌 비리와 허점으로 얼룩져진 모습을 보여왔다. 이를 개정하고 개선해나가기 위해서 학교는 잘못된 사실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알려야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이번 문제는 교육부가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름은 인정하나 우리 학교에 대한 예산 삭감은 철회하지 않아 학교의 자구적인 노력이 절실하다. 00억의 금액 삭감은 교비회계와 분리된 회계라는 것을 알리고 학교의 입장을 정확히 밝히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다. 교육부의 예산 삭감 결정에 대해서도 앞으로의 예산 삭감과 불이익을 막기 위해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예산 삭감을 통해 피해를 보는 것은 지금 학교를 다니며 지원을 받아야 할 학우들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논의를 제대로 풀어가기 위해선 삭감조치를 되돌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며 지속적인 합의를 위한 접촉이 필수적일 것이다.
학교는 오명을 벗을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교내 공지와 언론보도를 통해 자료를 배포하고 해명글을 내놓는다면 빠른 시일내에 사안의 해결점이 보일 것이다. 우리 학교는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학내 구성원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학교가 돼야한다. 동시에 현재 받아들여지지 않은 시정조치에 대해서도 최대한의 힘을 다해야 한다. 다니고 싶은 학교, 자랑스러운 아주대학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질 것이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