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내 길거리에서 아무렇지 않게 흡연을 일삼고 있는 학생들 때문에 비흡연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학교는 흡연구역이라는 표시와 함께 담배꽁초를 버릴 수 있는 쓰레기통이 위치한 구역을 지정해 놓고 있지만 무용지물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학교 측에서 지정한 흡연 구역들은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이다. 예를 들면 팔달관 앞, 성호관 앞 그리고 다산관 앞인데 이런 장소는 수업이 있는 시간뿐만 아니라 수업이 없는 시간에도 많은 학생들이 오고 가는 곳이다. 또한 길거리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들 때문에 비흡연자들이 불편해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렇게 담배 연기나 냄새 때문에 피해를 보는 비흡연자들을 위해서 흡연구역을 설정하는 것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대안들을 마련함으로써 학교 측에서는 비흡연자들이 받을 수 있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흡연을 위한 공간을 형성하거나 흡연구역을 유동 인구가 보다 적은 구역에 배치해 비흡연자로부터 흡연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흡연자를 가해자로 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피해를 주는 흡연자들보다는 피해를 입는 비흡연자들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조치들을 통해서 학교는 학우들에게 보다 쾌적한 학교를 다닐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한다.

저작권자 © 아주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